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App] 'Ejector' 맥, 한번에 USB 메모리와 외장하드를 한번에 추출하자 (무료)

(이미지 출처: Ejector 앱)

(들어가기 전에)
맥을 사용하게 되면서 마운트(Mount)와 추출 혹은 이젝트(Eject)의 개념을 알아야만 했습니다.

처음 부딪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마운트는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맥에 연결하거나 혹은 dmg 파일들을  맥에서 실행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 마운트된 것들은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다시 추출 즉, 이젝트의 과정을 거쳐야만 운영체제 차원에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윈도우즈를 사용하시다 맥을 접하셨다면, 윈도우즈에서 작업표시줄의 오른쪽 하단 시계 옆에 [하드웨어를 안전하게 제거]라는 작은 아이콘을 보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바로 그것의 맥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윈도우즈와 맥의 차이는 윈도우즈는 '권고'에 그치고, 맥은 '필수' 차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윈도우즈에서는 이를 작은 아이콘 정도로 취급하고 있을 뿐더러 실제로 USB 메모리를 그냥 제거하더라도 아무 경고창을 보여주지 않지만, 맥에서는 데스크탑에 대형 아이콘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냥 USB 메모리를 제거하면, 빨간 딱지(...)가 붙은 경고 메시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애초에 두 운영체제와 어느 USB 메모리 혹은 외장 하드디스크라 하더라도 안전하게 제거하거나 추출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불안정하게 됩니다. USB 메모리의 내용이 날아갈 수도 있고, 운영체제 차원에서도 심각한 오류를 나타낼 수 있지요.
개인적으로는 맥의 방법이 올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하더라도 맥에서 마운트된 것들을 추출하는 과정은 귀찮기 짝이 없습니다.
방법으로는 모두 선택해 휴지통으로 보내거나 오른쪽 클릭으로 문맥 메뉴에서 [추출]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조합인 '[Command] + [E]'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개의 마운트된 것들이 있거나.
그런 상황에서 시간이 촉박해 당장 맥북을 들고 나가야하는 상황이라던가.
그럴 때는 여러모로 당황스러운 상황이 연출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이젝터(Ejector)'입니다.


(본론)

이젝터(Ejector) 다운로드하기
이젝터는 개발자의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홈페이지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 네모칸의 부분을 클릭해 다운로드합니다.




이젝터(Ejector) 설치하기
1. 다운로드한 dmg 파일을 실행하여 마운트시킵니다.



2. 마운트된 이젝터의 패키지 내용이 보이면 애플리케이션 아이콘과 라이센스 문서와 간단한 읽어볼 문서, 기부 안내 문서 등의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아직 실행하지 않고, 아래 빨간 네모칸 안의 파일을 클릭합니다.



3. 이젝터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클릭 - 드래그로 끌어서 독(Dock)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갖다 놓도록합니다.
혹은 원하는 폴더에 갖다 놓도록 합니다.
* Tip, 마운트된 후, 바로 더블 클릭을 해도 실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설치가 아닌 단지 실행만 할 뿐이고, 앞으로도 실행할 때마다 마운트를 시켜야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설치를 위해 맥의 폴더에 복사하는 것입니다.



4. [응용 프로그램] 폴더를 열어서 이젝터(Ejector)를 실행합니다.



5. 참으로 친절하게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프로그램임을 알려줍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6. 메뉴바에 이젝터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설치는 끝입니다. : )



7. 이젝터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이 때, [Eject all]을 클릭하면, 모든 마운트된 것들이 추출됩니다.



이젝터(Ejector)를 로그인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기.
이렇게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을 맥을 켤 때마다 신경 써서 일일히 실행하면 곯치가 아파지지요.
이를 위해 맥이 켜질 때마다 자동으로 이젝터가 실행되도록 해봅니다.
* Tip, 윈도우즈의 시작 프로그램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1. [시스템 환결설정] 들어가기.
독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2.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 [사용자 및 그룹]으로 들어갑니다.



3. [로그인 항목]에 들어갑니다.



4. 아래쪽에 보이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응용 프로그램 목록에서 [Ejector]를 찾아 추가시킵니다.



6. 이젝터가 추가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제 맥을 결 캐마다 즉 로그인할 때마다 이젝터가 실행되고, 메뉴바에 항상 이젝터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마치며)
이젝터 애플리케이션은 마운트된 것을 강제로 추출, 이젝트하는 것이 아닙니다.
파일들을 안전하도록 하며, 저의 경우 외장하드와 연결된 아이튠즈가 실행되어 있다며, 추출을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믿고 사용하셔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참고 링크)
이 글은 atzooy님의 블로그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jector]맥(Mac)에서 쉽게 파일이미지, 외장하드, iPhone 등등을 추출(꺼내기)하자!! - ZOOY
http://atzooy.com/22



포스팅 끝.
2011.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