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이야기

[Win]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와 설치 이야기.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 (Visual Web Developer 2010 Express).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지난 번에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와 설치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 때의 포스트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는 다른 유료 비주얼 스튜디오 2010 버전들과는 다르게 각각 용도와 목적에 따라 프로그램들이 나뉘어 있었습니다.
그 때 작성했던 가이드는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였고, 이제는 웹 디벨로퍼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는 BASIC과 C#을 이용해 ASP.NET 기반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에 학습할 수 있도록 맞추어져 있습니다.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사실 이미 이전에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세히 써둔 글이 있어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따라하시면,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링크] 2012/04/17 - [PC와 이야기] - [Win]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와 설치 이야기(1) - 다운로드 방법.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 설치

위의 단계를 밟아서 설치 파일을 잘 다운로드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했으면, 이번에는 아래의 두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두 링크는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인 ISO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하는 프로그램 소개 글과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를 설치하는 가이드 글입니다.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설치 화면이 등장해야 하는데, 그 이전에 아래의 두 링크를 통해 단계를 밟으시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링크를 보시면서, 모두 따라갈 필요 없이 필요한 부분까지만 따라가시면 더 효율적으로 방향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링크] 2012/04/18 - [PC와 이야기] - [Win] 가상 드라이브, 이미지 파일(ISO) 마운트 무료 프로그램, MagicDisc(매직디스크) 이야기.

[링크] 2012/04/18 - [PC와 이야기] - [Win]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와 설치 이야기(2) - 윈도우즈7에서 설치 방법.


위의 단계를 계속 밟고 계시다면, ISO 파일을 매직디스크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상 드라이브에도 잘 마운트하셨을테고, 아래의 설치 윈도우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가장 아래의 'Visual Web Developer 2010 Express'를 클릭합니다.

2. 그럼, 잠깐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3.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환경 개선 프로그램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판단해,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거나 체크 해제를 한 뒤, [다음(N) >]을 클릭합니다.

설치 경험에 대한 정보를 보낸다는 것은 설치 도중에 생기는 문제나 오류 등의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에 보내서 차후 업그레이드 버전 개발에 활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4. 사용 약관입니다.
약관의 내용을 확인한 뒤, [동의함(A)]을 체크해주고,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설치 대상 폴더를 설정합니다.
이와 같은 개발툴의 경우, 설치 폴더를 기본 폴더에서 변경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설치(N) >] 버튼을 클릭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럼, 설치가 진행됩니다.

6. 설치 완료가 되면, 아래 [끝내기(X)]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시작 메뉴로 가서 확인해보면,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Express' 폴더에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가 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시켜봅니다.

8. 첫 실행에서 약간의 로딩이 필요합니다.

9. 아래와 같이 설치가 아주 잘~ 되었습니다. :)


제품 등록 과정.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는 무료 버전이지만, 제품을 등록하지 않으면, 설치 후, 30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 등록은 윈도우즈 라이브 ID(Windows Live ID)만으로 가능합니다. 물론, 윈도우즈 라이브 계정을 만드는 것 또한 무료입니다.

1. 제품 등록을 위해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를 실행시킨 후, 위의 메뉴에서 [도움말(H)] - [제품 등록(P)]을 클릭합니다.

2.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온라인으로 등록 키 받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웹 브라우져가 열리면서 윈도우즈 라이브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웹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계정이 있다면, 바로 로그인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계정을 만듭니다.

아래는 계정을 만드는 페이지 화면입니다.

4.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등록 키가 할당되고, 이 등록 키를 선택하여 복사합니다.

만약, 이 페이지를 그냥 닫으셨다 하더라도 이메일로 등록 키를 전송해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5. 다시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로 돌아와서 메시지 윈도우 아래의 [등록 키(K): ] 부분에 조금 전에 복사했던 등록 키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지금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등록이 마무리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해서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10 익스프레스의 설치 과정을 가이드해보았습니다.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줄입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5월 20일, 일요일.
날씨 좋은 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