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맥북에어를 사용하닥 문득 디스크 용량이 3GB도 채 남지 않은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제 맥북은 나름대로 256GB SSD를 가지고 있어서 용량 걱정 없이 말 그대로 펑펑 사용하곤 했는데, 어느 순간에 용량 부족 상황까지 이르게 되었네요. 그럴만도 한 것이 이 맥북이 제 메인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

 어쨌든, 그래서 파일과 폴더를 정리하려다가 용량 표시를 한꺼번에 해주는 앱이 없을까? 라는 생각에 구글링으로 간단하게 해결하여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먼저, 간단하게 디스크웨이브를 소개한다면, 맥 디스크에서 폴더별로 차지하는 용량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는 것에 의미가 있겠습니다. :)



DiskWave (디스크웨이브) 다운로드와 설치

 디스크웨이브라는 툴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프리웨어이며, 기부를 통해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네요.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1. 위 링크를 타고 가면, 아래와 같은 블로그 형태의 웹사이트를 만날 수 있는데, 오른쪽의 'Download DiskWave version 0.4.0'을 클릭합니다.

 실수로 [Donate] 기부 버튼에 제가 표시를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2. 그러면, 다운로드 폴더에 dmg 파일이 다운로드되고, 이를 더블-클릭으로 실행합니다.


3. 실행하고나면, 디스크웨이브 dmg 파일이 마운트(Mount)되고,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아직 클릭하지 마시고요.


4. 아래 보이는 것처럼 이 아이콘을 클릭-드래그로 끌어다가 애플리케이션 폴더에 추가합니다. 맥의 전형적이 앱 설치 방법이지요. :)


5. 그리고 데스크탑(바탕화면)으로 와서 마운트되어 있는 디스크웨이브 설치 디스크를 추출(Eject)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DiskWave 0.4" 추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그리고 다시 애플리케이션 폴더로 이동해 앱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를 만날 수 있는데, 신뢰할 수 있으므로 [열기]로 실행합니다.


7. 그럼, 아래와 같이 잘 실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디스크웨이브 사용

 제가 사용법까지 리뷰를 작성하려다가 추천해드리고픈 좋은 글을 발견해 링크로 소개합니다. 디스크웨이브의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사용 후기

 제가 원하던 대로 기능이 깔끔하게 작동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처럼 제가 원하지 않았던 폴더에 쓸떼없는 용량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제거하고, 중복되는 파일이나 폴더를 보다 손쉽게 제거할 수 있었네요.

 아래 보이는 화면은 제가 알 수도 없는 폴더에 Documents 폴더로 4GB의 용량을 먹고 있는 것을 발견한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폴더 공유를 시도해볼때, 파일이 이동한 것 같은데, 이렇게 폴더의 목적을 대체로 알고 있다면, 과감하게 관리가 가능하겠지요. :)


그럼, 포스팅을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3년 1월 23일 수요일
앱센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까만거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