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이야기

[리뷰] 벨킨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 - 'YourType™ 폴리오 + 키보드' (2) 사용성

 - 이어지는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 리뷰 두번째

 인사는 앞서 했으니, 계속 글을 끄적여봅니다. (내 맘)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 [Link] [리뷰] 벨킨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 - 'YourType™ 폴리오 + 키보드' (1) 디자인과 구성편

 * 아래 글의 모든 사진은 Apple의 iPhone5로 촬영되었으며, 약간의 보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앞선 글에서 케이스와 키보드의 외형 디자인을 엿보았다면, 이번에는 실제로 사용했던 이야기와 장점, 단점을 좀 정리해볼까 합니다.

( + 동영상 촬영을 했는데, 유튜브에 업로드가 되지 않는 일 때문에 두시간을 낭비중이네요..ㅠ)




 - 키감 이야기

 키보드를 이야기하는데, 키감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지요..

 일단, 저는 오래 전에는 키보드 매니아까지는 아니었지만, 그럭저럭 글쟁이를 꿈꾸던 학생으로써 막손(?)은 아니었습니다. 키감을 얼추 따지기는 했었지요. 기계식 키보드까지는 접하지 못했고, 키감으로 유명하던 씽크패드(Thinkpad) 노트북들을 몇몇 거쳐갔고, 결국은 '울트라나브(UltraNav) 10Key'를 메인 키보드로 사용했던 때도 있었습니다.

 사설이 길었네요. 여하튼, 지금은 애플 디바이스들을 사용하면서 결국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를 메인으로 사용중이네요. 애플은 애플 제품을 써야 안정적이라는 생각 때문에 좋건 싫으건 별 생각 없이 사용중입니다.

 굳이 이 속에서 비교하자면,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 >> 벨킨 아이패드 키보드 >> 맥북에어 키보드 정도의 순서가 될 것 같습니다. 맥북에어의 키보드는 애플에서야 극찬을 하고 있다지만, 실제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지요. 하지만, 그도 그럴 것이 이 얇은 것 안에 다 압축을 했으니, 이해는 합니다. 반면에 벨킨 블루투스 키보드는 약간의 두께도 있고, 덕분에 약간의 탄성도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맥북에어 키보드보다 후한 점수를 주고 싶네요.

 반면에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일반 키보드보다 작은 키 크기는 단점이 됩니다. 뭐, 아이패드의 크기에 맞추어야했으니, 이해는 합니다만, 그래서 단점은 아니기도 한데, 그렇긴 한데, 그런거 말이죠, 그냥.. (결론이 뭐냐)

 여하튼, 결론적으로 키 크기가 작은 것은 타이핑하다보면, 금방 적응인 되고, 키감 역시 그다지 문제되지 않아서 나쁠 것이 없다..가 결론입니다. :)



 - PC 키보드 Vs 벨킨 아이패드 키보드

 일반 PC 키보드와 아이패드 전용 키보드들은 기능키 덕분에 조금씩 다릅니다. 더군다나 애플의 맥(Mac)용 키보드를 다뤄보지 않으신 분들은 윈도우즈키가 아닌 Command 키에 당황하시곤 하시지요. 사실 이 부분은 진작에 아이패드 키보드를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익숙한 내용이겠지만, 저와 같이 만날 옆에서 보기만 했던 분들을 위해 자세히 끄적여보겠습니다. (응?)

 일단, 키보드를 위에서 찍어보았는데요. (화질 열하는 죄송합니다.; )

 특별한 키들을 빨간색 박스로 처리해보았습니다. 맨 윗줄의 키들과 왼쪽 아래의 액자 키, 그리고 Command 키가 보이네요.

 먼저, [Command](커맨드)키는 일단, [Command] + [Space] 키의 조합으로 한/영 전환키로 사용됩니다. 사실 엄밀하게 말해 한/영 전환이 아니고, 애플 쪽에서는 '입력 소스 전환 단축키'라고 불립니다. 애플은 맥 시절부터 다국어를 지원했는데, 국가별로 키보드를 따로 출시하는 비효율성(?)과 어느 나라에서 구입하더라도 동일한 환경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어쨌든, 맥, 아이폰, 아이패드 모두 언어 선택만 하면, 단축키를 통해 언어를 전환할 수 있지요.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에 [Command]키는 윈도우즈에서 [Ctrl]키의 역할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복사 기능의 경우, [Command] + [C]로 가능하고, 붙여넣기는 [Command] + [V], 잘라내기는 [Command] + [X], 취소는 [Command] + [Z], 전체 선택은 [Command] + [A] 정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윈도우즈에서 컨트롤키를 누르고 사용했던 단축키들을 맥... 아니, 아이패드에서는 커맨드키 조합으로 사용하고 있다..라고 생각하면, 쉽게 정리가 됩니다. 맥 사용자는 오히려 이것이 손에 익어서 컨트롤키가 오색할 지경이지요.
 팁이라면, 커맨드키를 누를 때에 엄지 손가락으로 커맨드키를 누르고, 나머지 키 조합을 누르면 꽤 편리합니다. 

 + (참고) 애플의 커맨드키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키, 컨트롤키.. 그 역사에 대한 글타래를 하나 소개합니다. :)
 [Link] 윈도 로고는 남았는데 애플 로고는 왜 사라졌을까 - AppleForum


 역시 말이 많아졌네요. 나머지 키를 다시 설명하지요. 윈쪽 아래 구석에 있는 액자 버튼은 아이패드에 기본적으로 있는 액자 기능의 단축키입니다. 아이패드의 액자 기능들 많이 사용하시나요? :/

 이제 가장 중요한 맨 윗단의 기능키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굳이 전부 나열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넘어갈 수 있는 것은 넘어가지요. :)

 왼쪽부터 화면 잠금 키, 홈 키, 가상 키보드 키, 검색 키, Select All(전체 선택) 키, Select Left (왼쪽 선택) 키, Select Right (오른쪽 선택) 키, 복사 키, 잘라내기 키, 붙여넣기 키, 되감기 키, 재생/일시정지 키, 넘기기 키, 음소거 키, 소리 줄임 키, 소리 늘림 키.. 그리고 마지막으로 페어링 키.

 사용하면서 흥미로왔던 점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잠금 화면 키와 홈 키. 블루투스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으면, 키보드의 아무 키나 쳐도 잠금이 해제됩니다. 홈 키는 말 그대로 아이패드의 홈 버튼 역할을 하는데, 이 키 역시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멀티태스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요.

 Select 키들은 Shift(시프트) 키를 누르고, 방향키를 누르듯이 커서가 움직이며, 글들이 선택됩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했듯이 맥에 익숙하신 분들은 [Command]키 조합으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빠르지만, 여하튼, 신선했네요.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에 동영상을 첨부할테니, 참고해보세요. :)



 - 아이패드 각도 이야기

 먼저, 케이스를 기본 상태로 두고, 아래와 같이 펴면, 뭔가 어정쩡한 각도가 됩니다. 굳이 설명하자면, 허리를 정자세로 세우고는 도저히 아이패드를 보면서 키보드 타이핑이 어려운 지경이지요. (허리를 꾸부정(?)하게 하면, 대충 쓸만은 합니다.)

 간단하게 타이핑을 하고, 접을 것이라면, 문제 없겠지만, 이건 아니다 싶지요. 그래서 벨킨에서는 아래와 같이 키보드를 떼어서 각도 조절을 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말이지요. 키보드를 떼어내어서 한단계 아래에 있는 부직포(?)로 붙이면, 아이패드의 각도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그럼, 좀 제법 쓸만해지지요.

 아래에 몇개 사진을 더 첨부해봅니다.







 - 실제로 사용하기

 제품을 받은 후, 약 일주일 정도 사용해보았던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컴퓨터 공학과 4학년인 어쨌든 학생이어서, 수업 시간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고, 더불어서 이것저것 발을 넓혀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회의할 때에도 유용했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맥북에어를 이미 가지고 있지만, 특히, 비즈니스 관련에서 회의를 할 때, 노트북을 열면, 상대방 혹은 파트너가 매우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면, 그 부담감은 확 떨어지게 되지요. 그것이 아이패드의 강점 아닌가 싶을 때도 많습니다.

 또한, 아이패드의 대부분의 앱들은 터치만으로 모든 것들을 소화하지만, 키보드가 있으면, 더 유용한 작업이 될 수 있을 때. 그럴 때 요긴하게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제 경우, 강의 시간에 PDF를 아이패드로 열어서 필기를 하곤 했는데, 때로는 터치펜이 아닌 키보드가 빠른 경우가 있지요. 맥북에어와 아이패드 그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했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에 키보드를 붙여주면, 얘기가 달라지지요. 그 동안은 아이패드에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를 달고 다녔는데, 아시다시피 케이스도 없고, 요상한 조합이 되기도 하지요. 어쨌든, 그런 점에서 벨킨 아이패드 키보드는 후한 점수를 줄만 합니다.

 강의 시간에 사진을 찍지 못한 것이 매우 아쉽네요. 사용하기만 했지. 꼭 강의가 끝나고, 돌아오면 생각이 나더랍니다. 흐흐.. 위 사진은 제가 몸 담고 있는 연구실에서 촬영한 사진인데, 에버노트를 열어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지요.

 맥북에서 사용하는 것과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는 앱은 그 느낌이 매우 다릅니다. :D

 아이패드용 에어노트를 열면, 원래는 가상 키보드가 등장하고, 그 위에 위와 같은 기능 버튼들이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면, 가상 키보드는 사라지고, 화면의 아래에 기능키들이 보이게 되지요. 꽤 그럴싸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맥용 에버노트에서 사용하던 단축키들(목록 만들기 등..)이 작동하지 않아 아쉽더군요. :/ 이건 벨킨의 문제가 아니고, 아이패드의 한계이니, 할 수 없지요. :(



 - 섬세한 배려들

 이제는 새삼스럽지도 않지만, 처음에는 인상적이었던 섬세함을 찾아보지요.

 케이스를 덮고 나면, 부착 버튼이 케이스의 덮개를 자석으로 붙잡는데, 케이스를 열고 나서도 뒤로 젖히면 역시 자석이 있어서 이렇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저가형 중국산 케이스들을 만져보면, 이런 섬세함을 맛볼 수 없는데, 이런 섬세함에 감동하곤 하지요. :)

 그리고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만, 위와 같이 볼륨 조절 버튼, 카메라, 전원 버튼에 모두 알맞게 케이스가 제작되어 있습니다. :)



 - 맥북에어 11인치와 아이패드를 비교하라.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맥북에어 11인치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겹치는 부분이 있으면서도 iOS의 강점 덕분에 아이패드 미니가 갖고 싶...

 사설은 그만하고, 여하튼 비교해봅니다. 키보드만 붙이면 아이패드가 마치 넷북의 일종처럼 보이기에 11인치와 비교하기에 제격이지 않나 싶습니다.

 케이스를 씌우고, 키보드가 달린 모습을 보니, 무슨표 넷북으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 같네요. ;





 이렇게 아이패드 키보드를 한단계 내리지 않으면 꾸부정한 각도가 나오는 것이 매우 아쉽습니다. :/


 케이스를 접으면 이렇게 보이네요.

 아쉽게도 정작 케이스를 덮으면 맥북에어의 살인적인 두께 덕분에 아이패드가 더 두꺼워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저도 막상 이렇게 두고나니, 민망하긴 하더군요. ;;



 - 동영상 리뷰

 첫번째 영상은 키보드의 기능 키를 위주로 설명해보았습니다.

 두번째 영상은 실제 키보드 타이핑 테스트.

 세번째 영상은 에버노트 사용성을 테스트하였습니다.




 - 결론

 결론...

 맥북에어 11인치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아이패드의 키보드가 없었던 시절에는 아이패드를 항상 뷰어 용도 그 이상으로 보지 않고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항상 무언가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맥북에어가 역할하고 있었고, 학생이기 때문에 강의 시간에 필기조차도 맥북이 맡고 있었지요.
 하지만, 치명적인 맥북의 문제는 짧은 배터리 타임이었습니다. 맥북에어가 훌륭한 배터리를 가졌다고 하지만, 그러나저러나 강의 시간 세시간 정도가 지나고 나면, 절반 이상의 배터리가 소모되어 있었고, 수업이 많은 날이면 배터리 관리에 신경을 써야했지요. 때문에 배터리 걱정 없는 아이패드를 쓰고 싶어하곤 했습니다.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는 또 다른 이야기지만, 강의 시간에 아이패드를 꺼내고, 키보드를 꺼내고, 아이패드의 각도를 잡고... 이런 고민보다는 벨킨의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가 그에 대한 해답이 아닌가 싶네요. 사실 정작 중요한 키보드 배터리 테스트를 하지 못했는데, 일주일 동안 강의 시간에 사용하면서 충전 걱정을 하지 않았으니... 뭐, 벨킨이라는 점에서 크게 걱정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무책임..) 사실 그보다 아쉬운 것은 아이패드에서 블루투스 키보드의 배터리 상태를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고, 그에 따르면, 키보드 자체에 LED가 세개 정도 있어서 배터리가 몇 %정도 남아 있는지 알려주면 좋겠지요. 유일한 단점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리뷰의 마지막에 맥북에어와 비교하면서 두께가 민망한 수준으로 늘어나 버렸는데, 이 역시도 사실 맥북에어가 살인적으로 얇기 때문에 그리 보이는 것이지 실제로는 그다지 신경 쓰이는 수준이 아닙니다. 게다가 아시다시피 맥북에어는 저렇게만 하고는 가방에 조차 넣지 못하지요. 역시 케이스나 슬리브 등을 씌워야 하고, 위에서 배터리 이야기도 했지만, 외관적 안정성 부분에서도 든든한 케이스의 아이패드가 부담이 없어서 이동성만큼은 케이스를 씌우고, 키보드를 붙여도 여전히 압승입니다.

 여하튼, 이렇게 리뷰를 마무리합니다. 조금 아쉬운 것이 있다면, 계획대로면 주말 즈음에 하늘공원 정도에 가서 글을 아이패드와 벨킨 키보드의 궁합으로 글을 끄적여보고 싶었는데, 이 계획은 뒤로 미루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Link] http://blogbelkin.com/140183599480


포스팅 끝.
2013년 3월 30일, 토요일
비가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