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이야기

[Win] 듀얼모니터에서 작업표시줄(시작) 양쪽 모두에서 사용하기 (무료, Windows7) - (2) 설정편

# 이전 글에 이은 설정 페이지 소개

 이전 글에서는 듀얼 모니터 태스크바의 설치 방법을 알아보았고, 이번 글에서는 중요한 설정 페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전 글 링크



# 확장된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확장 모니터에 연장된 작업표시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문맥 메뉴가 등장합니다.

 여기서 'Properties'(설정)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작업 관리자는 윈도우즈의 작업 관리자를 말합니다. [Ctrl] + [Alt] + [Del]를 누르면 나오는 그것!



# 태스크바 설정

 설정 윈도우는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제가 하나하나 주석을 붙였으니, 참고하세요. :)

 하나하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눌러보면 금방 사용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마지막에 작업표시줄의 위치의 리스트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아래, 왼쪽, 오른쪽, 위 등 여러가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묘미는 바로 'Window Manager'(윈도우 매니저)에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탭에서 윈도우 매니저를 클릭합니다.



# 윈도우 매니저 기능

 윈도우 매니저 기능은 말 그대로 특정 프로그램의 윈도우를 실행시켰을 때, 자동으로 설정한 모니터에 띄우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왼쪽 모니터에 띄우고, 워드는 오른쪽 모니터에 띄우고, 음악 프로그램은 오른쪽 모니터에 띄우는 등의 활용을 할 수 있겠지요. :)

 윈도우 매니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썰렁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의 '+' 버튼을 눌러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지요.

 영어로 이것저것 쓰여 있는데,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총의 과녁과 같이 보이는 것을 클릭-드래그해서 지금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갖다 놓습니다. 그러면..


 아래 보이는 것처럼 해당 프로그램의 정보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저의 경우 지금 이 포스팅을 위해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어서 이 프로그램의 정보가 추가되었네요.

 자, 이제 중요한 것은 이 프로그램의 액션을 주는 일입니다.

 'Action'(액션) 박스 안에 'Move to'(움직이기)라는 리스트 메뉴가 있지요. 이를 클릭해서 모니터1과 모니터2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니터1이 왼쪽 모니터, 모니터2가 오른쪽 모니터를 뜻할 거여요. 적절하게 설정했으면, 이제 [OK] 버튼을 눌러 설정을 확인하고, 빠져나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설정했던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설정해둔대로 해당 모니터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 마치며

 오랜만에 좋은 프로그램을 만나 아무런 대가 없이(...) 윈도우즈 프로그램을 이렇게 열정적으로 소개해보았네요. 맥용 앱도 소개하고 싶은 것이 한둘이 아닌데, 정말 멋진 프로그램을 만난 느낌입니다. :)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3년 6월 1일, 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