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M Rational Software 소개 마지막 여섯번째!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매주 한 회씩 찾아뵙는 IBM Rational Software의 소개가 어느새 마지막 시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여섯번째 포스팅은 실제로 IBM Rational Software가 어떻게 적용되고,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포스팅을 처음부터 지켜보신 분들 중, IT에 거리가 있으시거나 컴돌이 학생이라 하더라도 IT 솔루션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면, 이해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지요.

 이번 포스팅은 그런 의미에서 실제로 이렇게 어마어마한 IBM Rational Software 솔루션이 어떻게 사용되고,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IBM   Flickr - Kansir


# SK텔레콤의 마이샵 2.0 개발 스토리 - IBM Rational Team Concert

 SK텔레콤의 마이샵은 차세대 매장운영 솔루션이었습니다. 마이샵은 POS 기능과 배달, 할인쿠폰 발행, 고객유형 분석을 포함한 스마트 마케팅 기능, 판매, 고객관리, 마케팅, 경영 등을 포함하는 스마트한 차세대 매장 운영 솔루션입니다.

 SK텔레콤은 이러한 마이샵 2.0을 개발하면서 개발 인력 70-80명로 기존 개발 기간의 1/4 수준인 3개월로 줄이기 위해 상용과 비상용을 포함해 ALM 즉,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한국IBM의 Rational Team Concert를 선택했습니다.

 --> IBM Rational Team Concert 소개 포스트 보기 - 2014/07/31 - IBM Rational Software의 소개 다섯번째 - 소프트웨어 형상, 변경 및 배포 관리 / Rational for System z

SK텔레콤의 마이샵 2.0은 안드로이드와 태블릿 PC,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새로운 기능을 적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들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일반인들인 점을 통해 결국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어야 했기에 개발 난이도가 높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였습니다.


## 유연한 Rational Team Concert

 SK텔레콤은 Rational Team Concert의 가장 큰 장점으로 '유연성'을 뽑았습니다. 회사의 기존 업무 프로세스와 IBM이 제시하는 표준 프로세스를 조화롭게 결합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Rational Team Concert은 '팀뷰'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팀 전체의 운영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프로세스에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소상공인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만드는 만큼 QA에도 많은 공수를 들여야했는데, 이 때에도 Rational Team Concert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령자인 사용자는 결제 버튼을 습관적으로 2-3번씩 중복해서 터치하거나 큰 매장에서는 동시접속자 수가 늘어나는 점 등이 생각지 못한 이슈였습니다. Rational Team Concert는 그 과정에서 프로세스와 수행 결과 등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데에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Rational Team Concert의 중복개발 계획 화면



# H증권의 신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 IBM Rational Build Forge

 H증권은 30여년 간 업계를 선도해온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 증권사입니다. H증권은 2010년, 전사 차원의 신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이 신시스템은 비즈니스 전략 변화에 따른 유연성과 확장성, 신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습니다. H증권은 기존의 C언어 기반의 시스템에서 JAVA 기반의 신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고, 개발 과정을 보다 최적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인 빌드 배포 프로세스 수행이 필요했습니다. 이 신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는 약 250여명의 개발자가 투입되었고, 때문에 IBM의 Ratioanl Build Forge가 결정되어 도입되었습니다.

 --> IBM Rational Build Forge 소개 포스트 보기 - 2014/07/31 - IBM Rational Software의 소개 다섯번째 - 소프트웨어 형상, 변경 및 배포 관리 / Rational for System z


## 효과적인 오류 가능성 차단의 Rational Build Forge

H증권은 수작업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오류의 가능성을 전면 차단하는 데에 Rational Build Forge를 활용했습니다. 여전히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빌드 배포 과정을 스프레드시트 파일에 의존해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명령어 또는 옵션 하나를 잘못 입력해 발생한 에러는 꾸준히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같은 과정은 유닉스 환경에서 쉘 스크립트 형태로 스케줄러를 작동시킵니다. 이 같은 방법은 고급 개발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이지만, Rational Build Forge에서는 클릭 몇번으로 GUI 환경 하에서 같은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Rational Build Forge는 빌드 상황을 담당자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인터페이스도 제공합니다. H증권의 경우, 매일 아침 8시에 자동화된 모니터링을 통해 캐시 메모리 상태, 디버깅 상태, 애플리케이션 작업 개수 등 100개 이상의 운영 점검 포인트를 Build Forge로부터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마무리

 여기까지 IBM Rational Software를 둘러보았습니다. Rational Software의 제품 소개부터 실질적인 사용 예시까지 ALM의 대표 주자를 쭉 둘러보았네요. 다소 어렵고 복잡한 내용이 있을 수 있었겠지만, 제품을 둘러보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더 알찬 포스팅으로 뵙겠습니다. :D


포스팅 끝.
2014년 08월 07일, 목요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까만거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