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App] LibreOffice(리브레오피스) :: 맥에서 사용하는 오피스 그리고 한글맞춤법 적용하기.

LibreOffice (리브레오피스) 이야기.

 리브레오피스.

 PC에서 맥으로 스위칭하신 분들이고, 이미 정보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법한 유명한 맥용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킬러앱인 MS,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가 맥에서 잘 작동하지 않지만, 의외로 맥에는 정말 많은 오피스군 프로그램들이 있지요. 그 중 가장 쓸만한 앱은 오늘 소개하는 리브레오피스입니다.

 리브레 오피스는 유료 소프트웨어인 MS오피스에 대응하는 오픈소스 진영의 무료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이며, 수 많은 자원봉사 프로그래머들이 합세하여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한 때는 유명한 IT기업이었던 'SunMicroSystems(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지원으로 오픈오피스를 만들었으나, 오라클(Oracle)에서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인수한 뒤, 지원이 끊기다 싶이하여 오픈소스 진영에서 새롭게 빠져나와 리브레오피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또 상황이 바뀌었을지 모르겠네요.)

 여하튼, 자세한 것은 구글링과 위키백과를 통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을테고, 오늘 저는 맥에서 리브레 오피스를 어떻게 설치하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한글맞춤법 시스템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아래 설명은 맥북에어 2011 고급형, 맥OSX Lion(라이언)에서 진행되었으면, 모든 그림은 클릭 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브레오피스 설치.

 아래 링크를 통하면, 리브레오피스의 한국어 공식 웹사이트로 갈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도착한 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Main installer(메인 인스톨러; 주 설치 파일)'와 'Translated user interface(트랜스레이티드 유저 인터페이스; 번역된 사용자 환경)'을 클릭해 다운로드합니다. Torrent(토렌트)의 경로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나 인터넷 속도가 빠른 대한민국에서는 그닥 필요치 않네요. 다운로드는 금방 진행됩니다.


 두 DMG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리브레오피스의 설치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한글팩 파일입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늘 그랬듯이 왼쪽의 리브레오피스 아이콘을 끌어다가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드래그하면, 설치가 끝이 납니다.

 한글팩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LibreOffice Language Pack(리브레오피스 랭귀지 팩; 리브레오피스 언어팩)'을 더블-클릭으로 실행시켜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윈도우가 뜨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고요.

 금방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는데, 설명에서 옵션을 들어가라고 하지만, 다시 실행시켜보면, 알아서 한글이 잘 적용되어 있습니다. (언어팩을 설치하지 않고, 리브레 오피스를 실행시키면, 모든 메뉴가 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글맞춤법 시스템 적용하기.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의 매력은 맞춤법을 자동으로 확인해준다는 점이겠지요. 이번에는 리브레오피스에 한글맞춤법 시스템을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여기서부터는 조금 복잡하실 수 있지만, 차근차근 한걸음씩 따라오시면 무난히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1. 아래 링크의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위 링크는 페이지 제목에 보이듯이 한글 맞춤법 검사 사전 파일을 등록하는 구글 코드 페이지로써 얼굴이 보이지 않는 분들께서 직접 수고해주시는 웹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 자리를 빌어 고맙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__)

 링크로 따라갔다면, 'ko-aff-dic-0.5.5.zip'라는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제가 포스팅한 지금(2012년 8월 21일)보다 시간이 흘렀다면, 버전이 올라갔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압축 파일 하나를 다운로드하게 되고, 압축을 해제하면, 폴더 하나가 생성됩니다.

 폴더를 따라들어가면, 'ko.aff'와 'ko.dic' 파일 두개를 선택해, 복사합니다.

 다중선택은 마우스로 클릭-드래그해도 좋고, [Command]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복사는 아시겠지만, '[Command] + [C]'로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복사한 파일을 라이브러리라는 폴더에 붙일겁니다.

 메뉴바에서 [이동]을 클릭한채, 키보드의 [Option]키를 누르면, 홈 아래에 라이브러리 폴더가 생깁니다. 이렇게해서 라이브러리 폴더로 이동해봅니다.

 라이브러리 폴더까지 잘 따라왔나요?

 이제 여기에서 'Spelling(스펠링)'이란 폴더로 이동합니다. 폴더가 많지만,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앞에서 복사했던 두개의 파일을 붙여넣기합니다.

 붙여넣기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붙여넣어도 좋고, [Command] + [V]로 해도 좋습니다.

 복사가 끝났으면, 이제 맥을 한번 재시동해주도록 합니다.

 맥에서 라이브러리 폴더에 복사한 한국어 맞춤법 사전 파일을 인식하도록 하는 과정이므로 꼭 재시동(재부팅)해야만 합니다.


 재시동을 하고 오셨나요?

 이제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은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에 있지요.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언어 및 텍스트'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 탭으로 이동해서 '영문 철자: '부분을 '한국어 (라이브러리)'로 바꾸어 줍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저와 같이 미리 바뀌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아, 그렇구나.'라고 생각하고, 윈도우를 닫으면 됩니다. (-_ㅡ;; )


 자, 이제 모든 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리브레오피스를 실행시켜서 확인해봅니다. (일부러 틀린 문장을 쓰기도 쉽지 않더군요.; )

 위와 같이 틀린 글씨에는 빨간 밑줄이 그어지고 있네요.

 아시다시피 빨간 밑줄이 그어진 단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면, 맥에서 추천하는 올바른 단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어도 가능합니다. Aple을 Apple이라고 추천하고 있네요. :)



마무리.

 이것으로 리브레오피스 소개와 한글 맞춤법 설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씁ㄴ디ㅏ. 이번에 설치한 한글 맞춤법은 맥에 설치한 것이므로 맥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잘 구동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글을 줄입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참고 (REFERENCE)

[Link] 뽐뿌 inside   맥에서 한글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는 방법



포스팅 끝.
2012년 8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