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계정과 아이폰을 동기화하기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로 넘어온지 수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여전히 저는 구글을 신뢰하고, 그 동안 쌓아왔던 데이터 때문에 구글을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더더군다나 구글의 웹서비스들이 애플 iCloud의 서비스들보다 유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맥과 아이폰을 사용하면서도 iCloud에 의존하지 않고 있는 기이한 사용 패턴을 가지고 있네요. ;;
여하튼, 개인적으로 iCloud에 크게 의존하고 싶지 않아서 여전히 구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왜인지 모르게 얼마 전부터 구글 동기화가 아이폰에서 잘 이뤄지지 않는 것을 보고 의아해하다가 아이폰의 계정 세팅을 처음부터 다시 해보았습니다.
- 구글 도움말 참고하기
역시 모든 제품들과 서비스가 그러하듯 정식으로 제공하는 도움말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도움말은 뭔가 공대스럽고, 말이 어려운 느낌이 들긴 하지요.
여하튼, 아래에 링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Link] 주소록을 iOS 기기와 동기화 - Gmail 도움말
[Link]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 - Gmail 도움말
[Link] Apple 기기 동기화 - 캘린더 도움말
먼저, 주소록을 동기화하고. 메일과 캘린더를 등록해주면 금방 문제가 해결됩니다.
저의 경우, Mail, 캘린더, 메모는 'Gmail'이란 이름으로 묶어두었고, 연락처는 'Google 주소록'이란 이름으로 묶어두었습니다. 이 외의 데이터는 이제 모두 iCloud에 묶이도록 설정하였지요.
- 구글의 내 데이터 백업하기
메일까지는 아니더라도(그 동안에 받은 메일의 용량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다른 주소록과 캘린더의 데이터들은 동기화 도중에 증발하는 경험을 많이 겪곤 합니다. 저 역시 이런 작업을 할 때면 매우 불안하곤 하는데요. 때문에 그 동안의 데이터를 미리 백업해놓고, 계정 작업을 하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요상하게도 메일 데이터는 그대로인데, 주소록과 캘린더는 싹 날려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지요. (아직 동기화라는 개념이 자연스럽지는 않은 것 같기도 합니다.)
- Gmail 주소록 데이터 백업하기
이 역시 모두 도움말에 있는 내용인데, 캡쳐해서 정리해보았네요.
먼저, 그 동안 데이터를 잘 관리했다면, Gmail 내의 주소록에 연락처 데이터가 모여있을 겁니다. 주소록을 갈까요.
1. Gmail로 가서 [주소록]으로 갑니다.
2. 위의 메뉴 중에 [더보기]를 클릭,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주소록 내보내기' 창이 나타나고, '전체 주소록'을 체크한 뒤에,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이 때에 주소록을 선택할 수도 있고, 보시다시피 내보낼 형식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그러면, 'google.csv'의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져오기 방법을 택해서 이 파일로 데이터를 복구하면 됩니다. :)
- 구글 캘린더 데이터 백업하기
캘린더의 내용 또한 매우 중요한 데이터이지요. 역시 구글 캘린더로 갑니다.
1. 오른쪽 위의 설정 버튼을 누르고, [설정] 버튼을 또 누릅니다.
2. 위의 [캘린더] 버튼을 누르고, [캘린더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사용자 아이디).ical.zip'의 형태로 압축 파일 하나를 다운로드합니다. 역시,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 이 파일로 가져오기를 실행해서 복구를 하면 되겠지요. :)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
포스팅 끝.
2013년 3월 8일 금요일.
하루 하나 포스팅! :)
'아이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hone5] Mirror - 아이폰 최고의 거울 앱 [무료] (2) | 2013.05.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