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r 1.0 글 모음/IT Talk

[IT잡담] 소니 역사에서 모아본 소니의 고집 - 1. 베타맥스 <1부>






. . .


(들어가기전에)

아시다시피 소니는 소니 그들만의 고집이 굉장히 심합니다.

그들이 잘 나갈 때는 그것이 세계 표준이 되기도 했었고, 시대를 앞서나가 이끌기도 했었으나..

아닌 적도 많았고, 여기저기서 쓸떼 없다고 비난도 많이 들었습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그런 소니의 고집을 시리즈편으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용기내서 작성하는 포스팅이니 잘 부탁드립니다..^-^;;



. . .



(본론)

1. 베타맥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베타맥스 카세트. - 출처: 위키피디아 <링크>)


첫번째는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으리라 생각되는 베타맥스 기술입니다.

소니 고집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이미 많은 분들이 이 베타맥스 기술에 대한 히스토리는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소니가 1975년에 개발한 이 기술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VHS(JVC 개발)보다 화질도 우수하고 녹화 시간도 우수했으나 시장에서 외면 당한 기술입니다.

그 이유로는 이미 시장을 선점한 VHS와 호환이 불가능했고, 컨텐츠의 부족이 결정타였습니다.

소니는 고집을 꺽지 않고, 베타맥스에 관한 제품들을 꾸준히 출시했었습니다.

그랬던 소니도 결국 2002년이 되서야 베타맥스와 관련된 제품 생산을 중지하였습니다.
(기업용 제품은 생산 유지.)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소니는 1988년 VHS 관련된 제품을 내놓기도 하였고, 말로는 베타맥스를 져버리지 않았다라고 했지만, VHS 화질 개선 제품을 내놓기도 합니다.

20~3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는 아무리 뛰어난 기술도 시장의 원칙에 따라 사장될 수 있다.. 기술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등의 공식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ONY MODEL SL0-390 SUPER BETA BETAMAX VCR
 - 출처: http://oaktreeent.com/Used_Beta_VCRs.htm
위 링크로 가시면 보다 자세한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소니의 첫번째 고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찾아보면 소니는 비디오 테이프 기술로 베타맥스를 개발한 후 다른 기업들이 다른 표준을 만들지 않고 당연히 베타맥스를 따를 것이라 생각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기업들은 그러지 않았고, 특히 JVC는 VHS의 독자적인 표준으로 밀어붙였습니다.

결국 상황을 지켜만 보던 소니는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세계 표준을 빼았긴 것이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현재는 사장되어 가지만, 비디오 테이프 시장의 표준이 되었던 JVC 개발, VHS 비디오 테이프
 - 출처: 위키피디아 <링크>)



재미있는 것은 현재 블루레이와 HD-DVD 싸움이 그때의 베타맥스를 떠올리게 한다는 점입니다.

블루레이는 소니에서 DVD를 이은 차기 저장매체로써 현재 플레이스테이션3, 바이오 등의 제품으로 블루레이를 열심히 밀고 있습니다.

베타맥스 때도 그러했지만, 그 때의 아픔을 기억하는지 더 열심히 밀어붙이는 듯한 형상이지요.

실제로 소니의 팜플렛 뒷면을 참고해보면 Full HD 세상을 아주 열심히 광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전쟁이 시작된지 몇 년이 지난 지금은 타 가전 제품 제조사들에서 블루레이와 HD-DVD가 동시에 지원되는 플레이어를 내놓고 있어 세계 표준이 애매모호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소비자 입장으로써 그리고 소니의 팬으로써 베타맥스 때와 같은 아픔을 소니에서 또 다시 겪게 될지 아니면 블루레이로 소니가 다시 명성을 떨칠 수 있을지 기대되는 전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ED-Beta 관련 기기. - 출처: http://www.tennismenace.com/indexsonybeta.shtml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ED-Beta 관련 기기 ED CAM - 출처: http://www.tennismenace.com/indexsonybeta.shtml )



. . .



관련 링크

: 위키피디아 - 베타맥스

위키피디아 - 비디오 테이프 표준 전쟁



. . .



[까만거북이]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사진 2007.07.29 01:16

    정말 기술이 전부가 아닌 사건이었죠. 컨텐츠부족과 다른반대파들의 연합 ㅎㅎ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7.07.30 00:45 신고

      네. 기술이 전부가 아니란걸 제대로 보여준 예였죠..^^;;
      요즘 IBM의 역사를 보고 있는데, 이들도 마찬가지 예를 보여주었던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earlyit.tistory.com BlogIcon Early Adopter 2007.07.29 08:32 신고

    신기한것들 많다;;;;

  • Favicon of http://www.ncfly.net/ BlogIcon NC_Fly 2007.07.29 11:45

    저로서는 마냥 신기해 보이네요 ;; ㅋㅋ

  • Favicon of http://www.dgilog.com BlogIcon 붸가짱™ 2007.07.30 18:02 신고

    오오오 잘보고 갑니다... 여러가지는 다루시는 군요 +___+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7.07.30 22:27 신고

      좀 잡다한 블로거죠..^^;;
      그래서 전문적인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보고픈데, 영 머리가 작으니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겠네요..ㅎㅎ''

  • Favicon of http://luztain.net BlogIcon luztain 2007.07.30 23:40

    전 블루레이가 무엇인지 궁금해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7.08.01 00:09 신고

      블루레이는 소니가 개발한 차기 DVD입니다..^^;;
      미래의 DVD 역할을 할 기술이죠..
      CD만한 크기에 무려 약 40기가바이트 정도까지 저장이 가능해서 화질이 만땅입니다..ㅎㅎ''

  • Favicon of http://www.ciyne.com BlogIcon ciyne 2007.07.31 02:32

    손휘가 저뿐 아니라 몇제품을 내세우다가 손실이..아직도 메모리스틱은 손휘 제품에만-_-......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7.08.01 00:11 신고

      네. 다음편에서 메모리스틱을 다루려고 준비중입니다..^^;;
      손실도 있었지만, 성공한 것도 많이 있죠..
      2.5인치 디스켓 개발사가 소니라더군요..^^;;
      계속 포스팅할테니, 기대해주세요..:)

  • Favicon of http://www.cyworld.com/dynamism BlogIcon CEO감 2007.07.31 11:05

    가장 큰 이유는 코스트가 아니었을까요...베타맥스는 최고의 화질을 내뿜는 기술이고 VHS는 적당한 화질을 보여주는 기술이니 뒤따라 오는 업체들 입장에서는 VHS기술이 도입하는데 부담이 적었겠죠. RDRAM도 너무나 비싼 기술이어서 쉽게쉽게 제품을 뽑아낼 수 있는 적당한 기술인 DDR한테 밀렸죠. ^^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7.08.01 00:12 신고

      아.. 컨텐츠 부족과 시장점유 실패의 원인이 그렇다고 해야겠네요..^^;;
      말씀하신 RDRAM이 적당한 예같아요..
      좋은 지식 또 얻습니다..:) ㅎㅎ''

  • 호롱이 2007.08.03 00:31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베타맥스를 해외해서 사용하다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처분해야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그래도 80년대 초중반까지는 비디오 가게에서 베타맥스 영화를 대여해서 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베타맥스가 무조건적인 소니의 고집으로 인해 실패한 사례로 소개가 많이 되었지만...사실 실제 방송국에서 거의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베타맥스 테입은 소니가 꾸준히 납품하고 있죠... 참고로 블루레이는 2 layer일 경우 50GB가 저장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뭐 아직까지 HD-DVD와 블루레이의 싸움을 점치기는 어렵지만... 미국 동네마다 있는 비디오 대여점인 블록버스터에서 블루레이만을 취급하기로 한 것은 의미있어 보이네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7.08.03 22:20 신고

      댓글 감사드립니다.

      네. 현재 방송국에서는 대부분이 베타맥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분명 좋은 기술임에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아요..훗.

      미국에 블루레이와 HD-DVD가 퍼지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블록버스터라는 곳에서 블루레이를 취급하기로 했다는 정보는 처음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간이 답을 알려주겠지만, 소비자로써는 어쨌든 이러나저러나 재밌는 상황입니다..ㅎㅎ''

  • Favicon of http://www.cyworld.com/LeeJuDot BlogIcon LeeJuDot 2011.04.05 18:19

    퍼갑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을 첨부할 예정입니다. 자료의 출처는 명확히 밝히도록 하겠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