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것 저것

[보고서] 희대의 항공사고들을 알아보다. <1> - JAL123편의 항공 사고.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개인적으로..
어떤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 원인을 해결 방법의 기본으로 삼아야한다는 것이 그 다음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일련의 과정, 즉 원인을 파악하는 과정을 저는 매우 좋아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사건과 사고들이 일어나는데, 항공 사고는 거의 모든 경우에 많은 인명 피해와 경제적 피해 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최악의 사고로 뽑히곤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만든 운송수단 중 가장 안전한 것은 비행기라고 하지요.
한번 사고가 나면, 비교할 수 없을만큼의 피해를 일으키지만, 전체의 비율로 계산했을 때에는 비행기가 가장 안전하다는 결론이 나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최첨단과 가장 고도의 관심을 받는 비행기와 항공 분야가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은 뭘까요.

이번 보고서에서는 제가 파코즈 하드웨어에서 접한 항공사고 이야기를 시작으로 JAL123편의 항공사고와 최악의 항공사고로 불리는 테네리페 항공 사고, 그리고 NGC의 항공사고 다큐멘터리 시리즈, '항공사고수사대'를 조금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운데)
JAL123 편의 항공사고.
제가 자주 가는 웹사이트들 중 하나인 '파코즈 하드웨어'의 포토 게시판에 올라왔던 글을 아래 링크로 소개하겠습니다.

단, 아래 링크의 글에는 혐오스러운 사진이 있으니,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JAL123 편의 항공사고는 대부분의 항공사고가 그러하듯 많은 원인이 맞물려서 일어난 사고입니다.
사고의 원인은 1978년에 해당 항공기의 꼬리 부분이 활주로에 닿는 사고('Tail Strike')가 발생했고, 이후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은 이 부분을 안일하게 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7년이 지난 1985년 꼬리 부분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었고, 약해지면서 이륙 도중에 꼬리 날개가 날아가버리는 바람에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평상시처럼 이륙한 JAL123기는 이륙 후, 몇분이 채 지나지 않아 꼬리 날개 부분이 날아가고, 이후에 다시 하네다 공항으로 돌아가기 위해 조종사들의 필사적인 노력이 있었으나, 실패하고 힘없이 추락하고 맙니다.
더 자세한 것은 위의 링크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잠깐, 항공사고를 소개하는 지금, 고인들의 명복을 빌어봅니다.

파코즈 하드웨어에서 이 사고에 대해 알게된 뒤, 더 자세히 알고자 구글링을 조금 더 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Symphony of the SKY    [항공 사고] 520명이 사라져간 최악의 단일 기체사고 - Japan Airlines 123
http://aviation-team.tistory.com/47 


아래에는 관련 유튜브 영상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JAL123 조종사 음성 기록장치 한글 번역판 - YouTube


먼저, 실제 사고 당시의 JAL123기의 조종사 음성 녹음 자료를 한글 번역한 영상입니다.
마지막 즈음에 들리는 항공기가 지상에 가까워졌을 때 내는 경고음인 'Pull up'이 반복되는 부분에서 마음이 저려옵니다.

Japan Airlines 123 - Air Crash Investigation - YouTube


위 영상은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National Geographic Channel: NGC)'의 다큐멘터리를 짧게 정리한 유튜브 영상입니다.
아쉽게도 한글 번역이 되어 있지 않네요.

이 다큐멘터리는 NGC의 항공 사고를 주제한 다큐멘터리 시리즈 '항공 사고 수사대(항사수)'의 시즌3의 '늑장대응의 대가'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입니다.
(참고로 항공사고수사대의 토렌트 파일은 보고서의 마지막에 덧붙이겠습니다.)

JAL 123 - YouTube


다음은 위의 NGC 다큐멘터리의 몇몇 부분과 다른 사고 사진들, 조종사 음성 부분을 조합해 만든 추모 영상입니다.

Uncontrollable - Tribute to Flight 123 - YouTube


다음 역시 추모 영상입니다.
NGC 다큐멘터리의 부분들과 음악을 덮어 만든 추모 영상입니다.
1분 5초 쯤에서 뒤쪽 꼬리 날개 부분이 어떻게 폭파되며, 날아갔는지 다큐멘터리의 영상에서 가져왔습니다.


참고 문서들..
위에서 덧붙인 추천 링크와 더불어서 참고한 링크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먼저, 위키백과에서는 사고 당시의 자세한 상황을 기록해두고 있습니다.

일본항공 123편 추락 사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ED%95%AD%EA%B3%B5_123%ED%8E%B8_%EC%B6%94%EB%9D%BD_%EC%82%AC%EA%B3%A0


Japan Airlines Flight 123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ttp://en.wikipedia.org/wiki/Japan_Airlines_Flight_123 


다음은 '클리앙'의 자유게시판(모두의 공원)의 글로써 댓글에서 사고 직후의 구조 과정은 문제가 있었지만, 사고 이후의 처리 과정에 있어서는 훌륭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음성 자료는 지워져 있습니다.

클리앙   모두의공원   일본 jal 123 사고당시 블랙박스 음성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6550919 


아래는 '커그'의 게시판에 올라온 글로써 사고 처리 과정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끝)
이렇게 해서 JAL123편의 항공사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보기보다 NGC의 항사수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이 이해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JAL123편의 항공사고는 520명의 사망자를 낸 단일 항공기 사고로는 최악의 사고로 뽑히며, 위키백과에 따르면 '일본 항공기 사고'라 말하면 이 사고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단일 항공기가 아닌 전체 항공 사고 중 최악의 사고이자 참사는 일명 '테네리페 참사'라고 불리는 사고입니다.
다음편에서는 테네리페 참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팅 끝.
2012년 2월 18일 토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40951/128/grey_plane_ico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