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Tip] 맥에서 사용자 홈폴더 이름 변경하기

(image by IconFinder [Link])

홈폴더의 이름을 바꾸기?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맥북에어를 처음 접하고 사용하고.. 윈도우즈 시절과는 다르게 맥에서는 포맷의 기억이 드문할 정도로 포맷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덕분에 처음에 구입하여 설치한 이후 세팅 그대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앱 개발에 몰두하면서 몇가지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바로 사용자 계정과 이름을 다르게 설정해두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무슨 설명인고 하니..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홈폴더가 'blackturtle2'로 제 닉네임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로그인 상태는 'testadmin' 계정입니다.)

 반면에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다시피 사용자 이름은 'leejaesung'로 설정되어 있지요. 이를 저는 여러 이유로 'leejaesung'라는 이름으로 통일시키고자 합니다. 물론 홈폴더의 이름을 변경해서 하고자 합니다.

 문제는 윈도우즈와는 달리 맥OSX은 유닉스(Unix)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이를 바꾸는 것이 만만치 않은 작업인데다가 까닥 잘못하면, 기존 계정에 로그인조차 하지 못할 수 있고, 설사 로그인했더라도 기존의 앱들이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몇가지 기준을 준수하면서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하여 여기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방법이 100%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이틀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전에 사용하던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저와 같이 홈폴더의 이름을 바꿔야할 때, 포맷하고 맥을 다시 설치하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 [주의!] 아래의 방법은 위에서 끄적였듯이 100% 확신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주의를 요하며, 사용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본 블로거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격 홈폴더 이름 바꾸기

1. 우선, 첫번째로 지금까지 사용하던 계정 외 관리자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유틸리티] 폴더 -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서 왼쪽 사이드바에서 [+] 버튼을 클릭해 관리자 권한의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둡니다. 반드시 관리자 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저는 'testadmin'이라는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2. 그리고 사용하던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새로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방법은 메뉴바의 애플 메뉴를 클릭하고.. [로그 아웃] 버튼을 클릭한뒤, 새로 만든 계정 아이콘을 클릭해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파인더를 열어서 아래와 같이 '사용자' 폴더로 이동해야하는데요.

방법은 파인더를 열어둔 상태에서 메뉴바의 [이동] - [컴퓨터]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Command] - [Shift] - [C]입니다. 그리고 나서 맥OSX이 설치된 디스크로 들어간 뒤에 위와 같이 '사용자' 폴더로 이동합니다.


3. 이런 상태가 되면, 아래와 같이 기존 계정의 홈폴더, 지금 로그인한 계정의 홈폴더 그리고 공유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제 경우에는 이름을 바꾸려는 기존 계정의 홈폴더가 닉네임으로 'blackturtle2'가 있고, 지금 로그인한 계정의 홈폴더인 'testadmin' 폴더가 있고 그리고 공유 폴더가 있네요.

 자 이제 기존 계정의 홈폴더 이름을 변경해줍니다. 저는 제 이름으로 변경할 계획이었으므로 'leejaesung'로 바꾸었습니다.


4. 그리고 다시 [유틸리티] 폴더 -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왼쪽 사이드바에 보이는 기존 계정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나오는 [고급 설정]을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이 보이는 윈도우에서 빨간 박스 표시해둔 '계정 이름'과 '홈 디렉토리'를 건드려야 합니다. 계정 이름은 역시 바꾸려는 계정 이름으로 바꾸어주고, 홈 디렉토리 역시 '/Users' 뒷 부분을 바꾸려는 계정 이름으로 바꿔줍니다.

 아래처럼 말이지요. :)

 당연히 주의해야하는 것은 단 한글자도 틀리거나 띄어쓰기가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6. 이제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 로그아웃하고, 이전 계정으로 재로그인한 뒤,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임시로 만들어두었던 새로운 관리자 계정은 삭제해서 마무리하세요. :)

 새로 만든 관리자 계정을 삭제할 때, 홈폴더를 같이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과감하게 [확인] 버튼으로 삭제합니다. 어차피 무의미한 데이터이고, 같이 지워주지 않으면, 디스크에 용량만 차지하게 됩니다.



결과

 이렇게 모든 과정을 마무리했으면, 겉보기에는 이전과 그닥 다를 것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아래 보이는 것처럼 각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동기화 폴더를 재설정하라는 메시지들을 띄웁니다. 역시 폴더 위치만 다시 잘 설정해주면, 기존의 서비스처럼 변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는 역시 이클립스에서 SDK 폴더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입니다. 역시 폴더를 재설정해주세요. :)



그럼 포스팅을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 참고 링크

맥(LION) 사용자 계정(홈 디렉토리) 변경    네이버 블로그

Home 이름 바꾸기 - AppleForum

OS X  사용자 계정 이름 또는 홈 디렉토리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