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이야기

윈도우즈XP에서 파일질라 파일 서버 만들 때, 주의 사항 / RDP 주의 사항

by 까만거북이 2013.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창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사무실을 구축하면서 사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구형 PC로 FTP/SMB를 통해 파일 서버를 구축하고, 원격 데스크톱으로 간간히 파일 서버를 관리하고자 하는데, 매번 하는 것이지만, 사소로운 것을 놓쳐셔 시간이 오래 걸리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글로 작은 부분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


# FTP

 파일질라 서버를 이용해서 FTP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은 워낙 많은 분들이 정리해주셔서 제가 따로 정리할 것은 없겠네요. 다만, 윈도우즈 방화벽 부분과 서비스 오픈 부분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제어판에서 'Windows 방화벽'에 들어가면, [예외] 탭을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방화벽을 끄고 컴퓨팅을 하시는 분이라면, 스킵.

 방화벽이 오픈해주는 예외 목록에 FTP 포트를 열어야 하고, FileZilla server.exe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 FTP 포트 등록

 '포트 추가' 버튼을 이용해 FTP 포트를 등록합니다. 이름에 FTP, 번호에 21이라고 쓰고, 등록하면 됩니다. 21번 포트는 국제 표준 FTP 포트 번호입니다.



 - 파일질라 프로그램 등록

 파일질라 프로그램을 등록합니다.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누르고,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을 찾아 등록합니다. 프로그램이 보이지 않는다면, '찾아보기' 버튼으로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을 찾아 등록하세요. 이 때,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아닌, 서버 프로그램을 등록해야만 합니다.



 - 서비스 오픈

 이제 윈도우즈에서 서비스를 시작시킵니다. 아마, 파일질라 서버를 설치할 때, 자동으로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을텐데, 혹시 모르니 확인하도록 하지요.

 [시작] - [실행]에서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FileZilla Server FTP server'가 시작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FTP는 요 정도로 끝나고, 파일질라 서버에서 설정만 잘 해주면, 문제 없이 돌아갑니다. :)



# RDP

 원격 데스크톱(원격 제어)를 시작해봅니다.

 먼저, [제어판] - [시스템]에 들어가서 [원격] 탭으로 들어가서, 원격 데스크톱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단, 그 전에 [사용자 계정]에서 계정을 제대로 만들지 않았다면, 제대로 만들어주시고, 반드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를 걸지 않으면,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없어요. :)


 그리고 역시 윈도우즈 방화벽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예외 목록에 체크해줍니다. 아마, 기본으로 원격 데스크톱이 있을 것입니다.


 혹시 없다면, 아래와 같이 포트를 오픈합니다.



# [Tip] 윈도우즈XP에서 MSE가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을 때, 조치 사항

 윈도우즈7 때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윈도우즈XP에서는 MSE가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네요. 원인을 알다가도 모르겠어서 찾아보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즈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라고 하네요.

 [시작] - [실행]에서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실행해서 서비스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Automatic Updates'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다시 시작'을 눌러줘서 재시작시킵니다. :)


 그럼, 오랜만이지만, 이것으로 포스팅을 줄입니다. :)



포스팅 끝.
2013.12.01
진짜 12월..


반응형

댓글4

  • 거북이님, 정말 오래간만입니다.
    사업 번창하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답글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4.03.04 19:59 신고

      @열매맺는나무님//
      개인적인 사정으로 블로그 복귀가 너무 오래 걸렸네요.
      다시 돌아왔습니다.
      방문과 댓글 고맙습니다.
      열매맺는나무님도 건강하시고, 언제나 행복하세요. :)

  • Favicon of https://jinblog.kr BlogIcon 진:D 2013.12.12 01:16 신고

    언제 글올라오나 틈틈히 들어왔는데, 드디어 올라왔군! 자주 글이 올라왔으면 좋겠네 : )
    답글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4.03.04 20:03 신고

      @진형!//
      블로그 다시 돌아왔습니다.
      복귀에 반년이.. 후떨...
      앱 개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그 동안 방대한 주제로 방황을 너무 오래 했네요.
      블로그에서 자주 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