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강좌] 맥북에어 타임머신으로부터 복원하기.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타임 머신(Time Machine)'은 맥OSX의 '스노우 레오파드(Snow Leopard)'부터 탑재되었던 맥의 백업 프로그램입니다.
운영체제 내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고, 다른 운영체제와는 달리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또한, 우주의 별이 보이는 엄청난(그리고 우수한) 그래픽으로 사용하는 이로 하여금 놀라움을 감출 수 없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지요.
아래에 애플이 소개하는 타임 머신 동영상을 덧붙여봅니다.

Time Machine - Mac OS X Leopard - YouTube


이번 글은 이 타임머신으로부터 맥북을 복구하는 방법의 정리입니다.
물론, 맥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면, 위의 유튜브 동영상처럼 파일을 하나씩 복구하면 되는 일이지만, 맥북이 고장나서 클린 설치를 해야하거나 새로 구입했을 경우, 이전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고 싶을 때에도 타임머신을 이용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성 측면에서 타임머신은 지상 최고의 컴퓨터 백업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 )

 * (경고) 아래의 방법의 결과에 대해 본 블로거, 까만거북이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이에 관련된 성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성심껏 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의 사용환경은 맥북에어 2010 late, 맥OSX 라이언 환경입니다.
맥북에어를 촬영한 카메라는 HTC의 스마트폰, 'EVO 4G+'입니다.
아래의 모든 사진들은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
부팅부터 타임머신을 이용해 맥을 복구하기.
1. 맥북을 열고,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option]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도록 합니다.
즉, [option]키를 누르고 있는 것과 동시에 부팅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 때까지 [option]키를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진에 둥그런 형광등이 반사된 것은 정말 죄송합니다..ㅠ)

그러면, 위와 같이 'Macintosh HD''Recovery HD'라는 두개의 하드디스크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무선 네트워크, 와이파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네요.


왼쪽의 'Macintosh HD'는 기존에 이미 맥OSX이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디스크)을 의미하는 것이고, 오른쪽의 'Recovery HD'는 복구 영역을 저장하고 있는 파티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질구레한 설명들이 어려우시다면, 계속 따라오시면 됩니다.

제가 빨간색 네모를 쳐둔 오른쪽 'Recovery HD'를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2. 아래와 같이 'Mac OS X 유틸리티'가 등장하면, 첫번째에 있는 [Time Machine 백업으로부터 복원]을 클릭하고, 아래의 [계속]을 클릭합니다.

약간의 설명을 붙이자면, 위에서부터.

두번째의 [Mac OS X 다시 설치]는 말 그대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제가 자세히 포스팅해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온라인 도움말 얻기]는 말 그대로 애플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상세한 문서를 살펴보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크 유틸리티]는 디스크 포맷(지우기)나 파티션 관리, 디스크 검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3. '시스템 복원'이 등장합니다.
설명을 확인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4. '백업 소스 선택'이 등장합니다.
타임머신을 저장해둔 디스크가 맥에 연결되어 있다면, 여기에 바로 보이게 됩니다.
저의 경우, 외장 하드디스크에 타임머신을 백업해두었었고, 이 쯤에서 외장하드를 USB를 통해 맥북에어에 연결했습니다.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타임머신 디스크가 등장합니다.
디스크를 클릭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6. '백업 선택' 부분입니다.
왼쪽에는 백업 날짜가 나오고, 오른쪽에는 백업 당시의 맥OSX 운영체제 버전이 나옵니다.
원하는 날짜를 클릭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7. '대상 디스크 선택'입니다.
이제 복원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보통의 경우, 'Macintosh HD'라는 이름의 디스크가 맥북의 운영체제가 들어가야 할 디스크입니다.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8. 이제 복원이 시작됩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시다시피 시간이 꽤 걸리는 작업입니다.
복원이 끝나면, 알아서 재부팅을 하고, 복원이 완료됩니다.


(끝)
이렇게해서 타임머신을 이용한 초기화 및 백업 후 복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포스팅 끝.
2012년 3월 1일 목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8706/128/apple_computer_laptop_macbook_icon [본문으로]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3.22 02:01 신고

    - 광고성 댓글로 판단되어 블로거가 삭제하였습니다. -

  • 연댕 2012.03.29 17:44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손가락이 두꺼운 저는 사용하기에 타자 치는 것이 약간 어렵더라구요.
    그렇다고 키보드를 들고 다니는건 좀 아닌 것 같구요...
    이런면에서 차라리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은거 같아요~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19&d_category=14&num=88974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4.02 15:49 신고

      @연댕님//
      요즘 보드나라 기사 관련 댓글이 많네요. 홍보성으로 보이기도 하고..
      여하튼, 도움되는 정보라 생각되어 남겨둡니다.

      하지만, 노트북이 손가락 두꺼워서 불편한다는 건 옛날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그 대안으로 데스크탑을 뽑는 것은 더더욱이 구세대적인 생각이지요.

      맥북 이야기를 했으니, 조금 더 해보자면, 맥북 프로의 경우, 애플 키보드를 그대로 구현해두었습니다.
      맥북 에어 역시 마찬가지이고요.
      X86 PC 계열에서는 Thinkpad에서 T시리즈는 발군의 키보드를 보여줍니다.

  • BlogIcon 홍길동 2012.09.25 11:50

    타임머신으로 복원해도 윈도우는 남아있나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2.09.25 15:26 신고

      @홍길동님//
      어떻게 윈도우즈를 설치햐셨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부트캠프로 설치하신 윈도우즈는 타임머신으로 복원이 어렵고, 만약 페럴렐과 같은 가상머신 윈도우즈라면, 맥 안의 앱과 같기 때문에 복원이 가능합니다. :)

  • 2014.01.24 20:2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예나 2014.05.15 15:54

    궁금한게 있는데요 오류가 생겨서 포맷을 한 것인데 타임머신 복권하면 그 오류들도 같이 딸려오지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