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이야기

[Win]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와 설치 이야기(2) - 윈도우즈7에서 설치 방법.

by 까만거북이 2012. 4. 18.
반응형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다운로드 완료.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앞선 글에서 넘어오신 분이라면, ISO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하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혹여, 이 글을 먼저 보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앞선 글을 참고해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길 권장합니다.

다운로드에 성공하셨다면, 'VS2010ExpressKOR.iso'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이 ISO 파일을 구동시켜,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해봅니다.

아래의 시스템 환경은 X86 32비트, 윈도우즈7(Windows7) 환경이며, 모든 이미지는 클릭 후,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ISO 파일, 마운트. 'MagicDisc (매직디스크)'

ISO와 같은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하기 위해서 많은 PC 사용자들은 '데몬 툴즈(DAEMON Tools)'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운트(Mount) ISO 파일을 읽어서 운영체제가 일종의 CD 드라이브처럼 가상 드라이브로써 인식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데몬 툴즈나 그 외 사용하던 가상 드라이브용 툴,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 부분을 넘어가시고,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의 설치 ISO 파일을 스스로 마운트하셔도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아래 제가 소개하는 매직디스크를 권장합니다.
데몬 툴즈를 제외한 이미지 파일 마운트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으며, 그 중에는 오픈소스, 프리웨어 등의 무료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MagicDisc로써 이를 이용해 간단히 ISO 파일을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제가 매직디스크에 대해 소개한 포스트의 링크로써 이 페이지를 참고하여 ISO 파일을 마운트한 후,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윈도우즈7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하기.

1. ISO 파일을 가상드라이브에 잘 마운트했다면, 탐색기를 통해 가상 드라이브에 접근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보이는 ISO 안의 내용 중에 'Setup.hta'를 더블-클릭으로 실행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1

2. 그러면,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Visual Studio 2010 Express) 설치 윈도우가 등장하고, 아래와 같이 어느 버전을 설치할 것인지 물어옵니다.

우리는 앞서서 C언어 프로그래밍을 위한 것이므로 [Microsoft Visual C++ 2010 Express]를 선택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2

3. 그러면, 설치 준비 안내 메시지가 등장하고,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3

4. 이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환경 개선 프로그램이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설명하고 있는대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다음 버전 개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의 설치 정보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전송되는 것을 의미하며, 반드시 동의해야할 사항은 아닙니다.

원한다면, 체크한 후, [다음(N) >]을 클릭해, 넘어갑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4

5. 사용 약관 페이지입니다.
약관의 내용을 확인한 후, [동의함(A)]에 체크한 후, [다음(N) >]을 클릭해, 넘어갑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5

6. 설치 옵션 페이지입니다.

먼저, 'Microsoft Silverlight(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는 Adobe(어도비)사의 Flash(플래시)를 견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프로그램으로써, 현재 여러 웹사이트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 지금 우리가 설치하는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와는 전혀 관계 없는 프로그램이며, 일종의 '끼워팔기'(...)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체크를 해제해도 설치에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Microsoft SQL Server 2008 Express 서비스 팩1(X86)'.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Server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툴이며, 비주얼 스튜디오로 개발 공부를 하면서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에 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나 다른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포스트 후에 'SQL Server 2008 R2 Express' 다운로드와 설치에 대해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더불어 같이 설치되는 이 버전에는 'SQL Server Management Studio'가 동봉되어 있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하신다면, 체크를 하고, 넘어가도록 하며, 체크를 해제해도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 설치에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음(N) >]을 클릭해, 넘어갑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6

7. 대상 폴더 페이지입니다.
설치를 진행할 폴더를 설정하는 것인데, 크게 건드리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의 설치 폴더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필요한 디스크 공간 용량은 3.3GB이며, [설치(N) >]을 클릭해, 넘어갑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7

8. 이제 설치가 진행됩니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커피나 차 한잔이 필요합니다. :)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8

9. 설치 완료 페이지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가뿐하게 [끝내기(X)]를 클릭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09

10. 시작 폴더로 움직여보면, 아래와 같이 설치가 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 설치 - 10



제품 등록 과정.

사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의 설치는 아직 끝이 아닙니다.
익스프레스 버전은 엄연히 무료 버전이지만, 제품 등록을 하지 않으면, 설치 후, 30일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품 등록은 윈도우즈 라이브(Windows LIVE) ID 로 가능하며, 물론 윈도우즈 라이브의 회원 가입도 무료입니다.

1.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에서 [도움말] - [제품 등록(P)]를 클릭합니다.

2. 그리고 아래와 같이 메시지 윈도우가 등장할 때, [온라인으로 등록 키 받기(O)]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웹브라우져가 열리며,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윈도우즈 라이브 아이디(Windows Live ID)가 있다면, 오른쪽의 로그인 칸에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왼쪽의 [계정 신청] 버튼을 클릭하세요.

4. 아래는 계정 신청 버튼을 클릭하고, 계정을 만드는 화면입니다. 한글로 정보들을 입력하고, [동의함] 버튼을 클릭하세요.

5. 그리고 그 아이디를 이용해 로그인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msdn 페이지가 열리며,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를 등록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처리된 정보들은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들입니다.

6. 계속해서 등장하는 설문에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마지막으로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의 등록 키가 보입니다.

이 등록키는 이메일로도 전송되므로 만약, 실수로 웹브라우져 창을 닫았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이메일을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

8. 다시 비주얼 C++ 2010 익스프레스로 돌아와서 제품 등록 메시지의 아래 [등록 키(K):] 부분에 받아둔 등록키를 입력합니다.
복사 - 붙여넣기 해도 가능합니다. :)

그리고 [지금 등록] 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이렇게해서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익스프레스의 설치를 끄적거려보았습니다.
뒤로 이어지는 글은 역시 전공자들이 필요로 하는 SQL Server의 익스프레스 버전과 Web Developer(웹 디벨로퍼) 버전의 설치를 다뤄보겠습니다.

더불어 비주얼 스튜디오 2010 C++ 익스프레스에서 간단한 C언어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시작하는지도 한번 다뤄보도록 하지요.

고맙습니다.
행복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이 글은 다음 링크의 글로 이어집니다.


포스팅 끝.
2012년 4월 18일, 목요일.
비가 안내려서 내려달라고 기도하는 날에.


반응형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