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이야기

[크롬 확장] 'Sexy Undo Close Tab' :: 닫은 탭을 [Ctrl]+[Z]로 다시 열기.

크롬에서 닫은 탭을 다시 열고 싶을 때..

 웹브라우저, 크롬(Chorme)에 대해서 더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부로 드디어 크롬의 국내 점유율이 20%가 넘어섰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공화국이라 불리던 대한민국에서 크롬의 점유율이 이렇게 올랐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이야기입니다. (파이어폭스는 소리 소문이 없..ㅠ)

 여하튼, 그건 그렇고, 크롬에서 탭을 닫았을 때, '아차!'하시던 경험을 모두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이럴 땐..

 위에 보이는 것처럼 이미 열려 있는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문맥 메뉴에서 [닫은 탭 다시 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창(윈도우)까지 모두 닫으셨다면..

 다시 크롬의 새로운 창을 열어서 이번에는 오른쪽 아래에 있는 [최근에 닫은 탭]에서 다시 열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크롬을 사용하면서 탭을 심지어 수십개 열어두는 등 웹서핑을 손가락이 닳도록 하시는 분이라면, 실수로 닫은 탭을 일일히 열기란 매우 귀찮은 작업입니다. 물론, 탭을 닫는 것은 크롬의 단축키로 해결합니다.

 크롬에서 탭을 닫는 단축키:

[Command] + [W] (윈도우즈(Windows)에서는 [Ctrl] + [W])

 크롬에서 닫은 탭을 다시 여는 단축키: 

[Command] + [Shift] + [T]

 하지만, 아쉽게도 크롬에서 닫은 탭을 다시 여는 단축키 조합은 갖고 있지 않지요.

 Mr.Crazyani님의 댓글 제보로 크롬에서 닫은 탭을 다시 여는 단축키를 알려주셨네요. 위에 첨부하였고, 이 자리를 빌어 Mr.Crazyani님께 고맙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

 하지만, 여전히 단축키 조합이 마음에 들지 않네요. :(



'Sexy Undo Close Tab' 확장 프로그램 설치!

 확장 프로그램의 이름이 너무 길고, 독특합니다. ;

 'Sexy Undo Close Tab'(섹시 언도 클로즈 탭; 이하, '클로즈 탭')을 이용하면, 닫은 탭을 단축키로 보다 쉽게 열 수 있고, 크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닫은 탭 저장 기능의 개수보다 훨씬 더 많은 수(999 이상..)의 탭을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 설치.

1. 우선, 아래의 링크로 갑니다. :)


2. 그리고 아래의 화면처럼 오른쪽 위의 [설치] 버튼으로 설치를 합니다.


3. 아래 이미지처럼 메시지가 등장하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그럼, 옴니박스(주소 입력창)의 오른쪽에 클로즈 탭 확장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설치됩니다.

 아, 제가 캡쳐할 때에는 숨겨져 있었네요. ;


 - 기본적인 사용.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는 그 이후에 열고 닫은 탭부터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아래 보이는 것처럼 확장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닫은 탭과 함께 언제 닫았는지 시간이 나오지요.

 제가 캡쳐한 위의 이미지를 보아하니, 제 블로그를 18초 전(18s ago)에 닫았고, 클리앙(Clien)을 22초 전에 닫았네요.
 그 아래에 보이는 Clear(클리어) 버튼을 클릭하면, 그 동안의 기록이 삭제됩니다.

 대충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 단축키로 닫은 탭 열어보기.

 단축키로 닫은 탭을 열기 위해서는 옵션에서 단축키를 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문맥 메뉴를 나오게 한 뒤에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장대한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다른 설정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자세하게 설명하고, 지금은 단축키 활성화 기능만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위의 캡쳐 이미지에 표시한 것처럼 [Enable Ctrl+Z shortcut](번역: 컨트롤 Z 단축키 활성화)에 체크를 해주고, 아래에 [Save](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저장 버튼을 누를 때마다 문구가 바뀌는 재밌는 버튼이니, 한번만 눌러주셔도 됩니다. :)

 자, 그리고 크롬을 아예 종료한 뒤에, 다시 열도록 합니다. 그리고 웹서핑을 하다가 실수로 탭을 닫으면, '[Ctrl] + [Z]' 조합으로 닫은 탭을 열어보세요.

 물론, 맥(Mac)에서는 '[Command] + [Z]' 조합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해서 오랜만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를 마칩니다.

 유용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8월 7일.

포스팅 수정.
2012년 8월 7일 - 크롬에서 닫은 탭 다시 여는 단축키 조합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