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이야기

[크롬 확장] 'Allow Right Click' :: 마우스 오른쪽 클릭 막음 풀기

 - 막는 자와 푸는 자

 IT 분야는 여러모로 정말 재밌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이야기하려는 크롬 확장은 막는 자와 푸는 자 그 사이의 확장이 되겠네요.

 이전에 네이버, 다음 블로그 등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우클릭)을 막아두었을 때, 일명 '스크랩' 기능은 열어두고, 우클릭을 막아둔 것에 분노하곤 했지요. 시간이 흐른 지금 다수의 티스토리 사용자분들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막아둔 것을 자주 볼 수 있더군요.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여기저기서 제가 작성한 글들을 만나곤 합니다. 하지만, 결국 웹에 업로드된 것은 공유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그닥 신경 쓰고 있지 않고 있고, 아직까지 큰 문제는 나지 않고 있네요. 다행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악의적인 목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저작권자는 보호해야하는 것이 지당할 것입니다. 오늘은 모 블로그를 만나고, 소스 코드를 보고 싶어졌습니다. 단지 그것이었지요. 소스를 공유하지만 않으면 되는 것이고, 공개된 소스 코드는 보고 싶었으나,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막혀 있었습니다. 꼭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특정 부분을 블럭 지정해서 보는 크롬과 파이어폭스의 그 좋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 동안 설치하지 않았던 마우스 우클릭 풀림 확장을 오늘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글링을 하면, 대체적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집합시킨 확장 'Pig Tool'을 많은 분들께서 소개하시곤 합니다. 이 확장은 좋은데, 사실 맥북 사용자분들에겐 무거운 확장이기에 오늘은 이 확장을 소개합니다. 윈도우즈 크롬 사용자분들께선 Pig tool도 한번 구글링해보세요. :)



 - Allow Right-Click(얼로우 라이트-클릭: 오른쪽 클릭을 허용) 확장 프로그램

 확장 프로그램 이름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오른쪽 클릭을 허용. (ㅡ_-)b

 아래 링크를 통해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을 만나면, 오른쪽 위의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아래와 같은 확인 메시지를 만나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설치하는지 마는지도 모르게(쥐도 새도 모르게) 시간이 지나고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에 위와 같은 땡큐 화면을 만나면, 가뿐히 탭을 닫아줍니다.



 - 사용 방법은?

 없어요.

 그 동안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되지 않던 웹사이트에서 오른쪽 클릭을 가뿐히 눌러주시면 됩니다. :)



 - 얼로우 라이트-클릭의 광고에 놀래다..

 얼로우 라이트-클릭은 훌륭한 확장 프로그램이지만, 웹페이지에 광고를 심어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할 때, 저도 몰랐지요. 이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에서 여는 거의 모든 웹사이트의 하단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자주 가는 커뮤니티 웹사이트인 클리앙([Link] http://clien.net)의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렸을 때의 모습인데, 처음에는 클리앙에 새로운 광고가 추가된 것마냥 느껴졌지요. 하지만, 자세히 보니, 'Allow Right-Click'이란 단어가 보입디다.


 사실 더 놀랬던건, 제 블로그에 대댓글을 달면서였지요. 제 고마운 블로그 방문자분들의 댓글에 대댓글을 달기 위해서 'Reply'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

 야밤에 이걸 보고는 제 블로그지만, 댓글 달 마음이 삭 가셔서는 웹서핑을 하다가 잠들었네요. ;;

 하지만, 다시 이와 같이 깔끔하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편법이 아닌 얼로우 라이트-클릭에서 광고를 없애는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광고가 보이면, 그 아래의 설명 쪽에서 'More Info'(번역: 더 많은 정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특별한 페이지가 보입니다.

 이 페이지는 위의 페이지 제목에 의하면, 

Ad Options: Why Did I Get This Ad? (번역: 광고 옵션: 이 광고가 왜 보이게 된 걸까요?)

 라는 문장과 함께 주절주절 광고가 보이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제가 모두 해석할 수도, 이유도 없지만, 훌륭한 확장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광고를 배치하는 것은 그리 문제된다고 보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자원봉사자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더군다나 이와 같이 광고를 달게 된 이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두고, 광고를 제거하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깨끗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을까요? 국내 다수의 프로그램(예를 들면, 알...)들은 광고를 붙이고, 상업성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지만, 정작 개인이 아닌 사용자에게는 돈을 지불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에게도 결국 광고를 붙이고 있으니, 무료로 배포하는 것은 아니지요.

 사설은 그만하고, 어쨌든, 광고를 보이게 하지 않기 위해서 'How to Opt Out'(번역: 옵션 해제 방법) 부분을 'Disable'(번역: 불가능)로 바꿔줍니다. 그럼, 바로 광고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 Allow Right Click Options(옵션) 페이지에서 광고 제거하기

  위에서 소개한 방법대로 광고를 제거해도 되지만, 옵션 페이지에서도 광고를 제거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위의 과정을 거쳤다면 옵션 페이지에 가서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먼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위의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도구] -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서 'Allow Right-Click'을 찾고(아마도 맨 위에 있습니다.)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옵션 페이지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맨 아래의 'I don't want to support you or this extension (turn off the few ads)'(번역: 나는 당신과 이 확장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소수의 광고를 끕니다))의 체크 박스에 체크하고, 아래의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끝

 그만 글을 줄입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9월 5일, 수요일

포스팅 수정.
2012년 9월 8일, 토요일 - 광고 제거 내용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