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App] DownSize :: 포토웍스를 대체하는 맥 앱! 이미지를 간단히 리사이즈하고 서명을 씌우자 - (유료: $19.95)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오랜만에 맥북 앱을 소개합니다. :)

 윈도우즈(Windows)에는 '포토웍스(Photoworks)'라고 하는 유명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개발자분께서 손수 만드셔서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윈도우즈를 사용할 시절에는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했지요. 포토웍스의 장점은 "많은 사진들을 한꺼번에 리사이즈(Resize)하고, 액자를 씌울 수 있다는 점"라고 할 수 있겠지요.

 맥으로 오면서 많은 앱들을 체험하고, 직접 사용하고 있지만, 이 부분만큼은 저를 속 시원하게 채워준 앱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늘 2%가 부족했지요. 때때로 이런 문제에 부딪치면 맥에 대한 회의감이 들곤 합니다. 후에 제가 능력이 쌓인다면, 이런 무언가 답답한 속을 시원하게 뚫어줄 앱을 개발해보겠습니다. 맥 세상의 포토웍스. 기대되네요. :)

 아래 소개할 'Downsize(다운사이즈)'는 이 부분을 그나마 긁어주는 거의 유일한 앱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잘 사용할 것 같네요. 단, 사진 한장한장 개성있는 편집이나 효과를 원하시는 분에게는 결코 유용한 앱이 아닙니다. 이 앱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많은 사진들을 한꺼번에 일정한 설정으로 리사이즈하고, 액자를 씌우고, 서명을 입히는 작업에 유용합니다. :)



Downsize (다운사이즈) 설치

 다운사이즈는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링크를 타고 가면, 아래의 화면처럼 Download 링크가 있습니다.

 * 이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Trial 버전(시험판)입니다. 이에 대해 맨 아래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Downsize' 앱을 끌어다가 왼쪽의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클릭-드래그로 이동시켜 주세요. 그래야 다음에 앱을 실행시키기 수월하겠지요? :)

 제가 캡쳐한 위의 파인더 화면의 오른쪽에 보이는 'iResize' 역시 비슷한 앱입니다만, 저는 비추천합니다. :(



다운사이드 사용

 다운사이즈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깔끔한 모양의 화면이 등장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지금 이 포스트에 올리는 이 캡쳐 이미지들 모두 다운사이즈 앱의 'Watermark(워터마크)' 기능을 이용해 서명을 넣었습니다.

 다운사이즈 앱의 왼쪽에는 'Source(소스)'가 보이고, 만약 iPhoto(아이포토)가 설치되어 있다면, 아이포토의 이벤트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소스 폴더가 있다면, 아래의 [Select Other Source](번역: 다른 소스를 선택한다)를 클릭해 다른 소스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크게 'Resize(리사이즈)', 'Watermark(워터마크)', 'Frame(프레임)'으로 세 기능이 나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차례차례 설명해보도록 하지요.

 자세히 설명하기 이전에 아래와 같은 과정을 모두 거친 후, 오른쪽 아래의 [Process Images](번역: 이미지 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값대로 이미지가 처리됩니다. 물론, 이 때에 왼쪽 아래의 [Set](세트) 버튼을 이용하여 처리된 이미지를 저장할 폴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사이즈 기능

 우선, 저는 데스크탑에서 '리사이즈'라는 이름의 폴더를 소스로 추가하였습니다.

 'Max Width': 최대 가로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Max Height" : 최대 세로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Resize Quality': 리사이즈 퀄리티로 리사이즈 중에 화질 저하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Smoother(번역: 부드럽게)', 'Sharper(날카롭게)'가 있습니다.
 'Compression Quality': 압축의 질을 의미합니다. 퍼센트가 높을수록 화질 저하가 없겠지요?
 [Restore Defaults]: 설정값 초기화

 


워터마크 기능

 워터마크 기능은 아시다시피 저처럼 서명을 넣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저작권자를 표기하는 주요 용도가 되지요. 먼저, 위의 [+|-] 버튼을 이용해 워터마크의 개수를 추가, 제거합니다.

 [Select Images...]: 이미지 선택 - 서명으로 넣을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Text Watermark...]: 텍스트 워터마크 - 서명으로 넣을 텍스트를 설정합니다. 저의 경우 이를 선택해서 제 블로그 주소를 이미지마다 삽입하였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에 더 써보겠습니다.
 [Placement:]: 위치 - 워터마크를 넣을 위치를 설정합니다.
 [Opacity:]: 투명도 - 서명의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dge Distance:]: 가장자리 거리 - 워터마크를 해당 위치에 삽입하고, 여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xt Watermark...]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Text]: 부분에 원하는 글을 입력하고, 오른쪽의 [Choose Font...](번역: 폰트 선택) 버튼으로 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e Filename of Image]: 이미지의 파일명을 텍스트로 사용하겠다는 설정입니다.
 [Color]: 텍스트 색상
 [Outline Text]: 텍스트 윤곽 - 텍스트의 그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기능 (액자 기능)

 [Thickness]: 두께
 [Color]: 색상
 [Corner Radius]: 모서리 반경
 [Background]: 배경 색상
 [Shadow]: 그림자



다운사이즈의 환경설정

환결설정은 애플 메뉴에서 [Preferences]를 클릭하거나 [Command] + [,] 단축키 조합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Automatically check for updates]: 자동으로 업데이트 체크
 [Retain creation dates of processed images]: 처리된 이미지들의 생성 날짜를 유지
 [Create new folder for resized images]: 리사이즈된 이미지들을 위해 새로운 폴더를 생성합니다.
 [If this option is not checked, existing images in the "save to" folder could be overwritten]: 만약 이 옵션이 체크되지 않는다면, 기존의 이미지가 저장된 폴더에 덮어쓰기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이미지를 처리하면, 아래와 같이 기존의 폴더명에 "Downsized"가 붙은 폴더가 새로 생성되어 저장됩니다. :)




(추가) 시험판의 사용 날짜는 20일

 저도 이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서 분명히 Trial 버전인데, 이에 대한 정보가 없어 직접 제조사에 메일을 보내 문의하였고, 이에 답을 받아 여기에 포스팅합니다.

 다운사이즈의 시험판 사용날짜는 20일이고, 20일이 지나면, 사용이 중지된다고 하네요.

 정식 구입 가격은 웹사이트에 공지되어 있다시피 $19.95입니다. 구입을 고려해봐야겠지만, 윈도우즈의 포토웍스가 무료 프로그램인 점을 감안했을 때, 심히 고민되네요. :(

다운사이즈 제조사로부터 받은 메일 전문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1월 4일, 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