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r 1.0 글 모음/Ver.2.4

수리 가형과 나형의 차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자 조선일보.
6월 4일 평가원 모의고사 분석 기사.


"이번 모의평가에서 문과생이 치르는 수리 '가'와 이과생이 치르는 수리 '나'가 지난해보다 모두 어렵게 출제돼, 올해 수능에서는......"


난 내가 난독증이 걸렸나싶어 저 부분만 읽고 또 읽고 했다.

음..

기자가 실수한 거겠지??

그런 거겠지??

아니려나.. (...)

어쩐지 오늘 아침에 엄마가 수리 나형이 뭐냐고 물어보시더라.. (...)


덧붙임)
여담으로 조선일보는 내 주장으로 인해 그만 보기로 했는데, 저번달에 신문 값을 안내었다느니 왈가왈부되어서 아무래도 이번 달까지 보게 될 듯.
부모님께서 그닥 보수적이시진 않다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경향 쪽에는 손이 가시지 않는 것 같아 한겨레로 결정.
나로써는 기사의 논조 같은 걸 보니, 경향을 보고 싶긴 한데..

어쨌든, 내 주장이 먹히게 된 근거는 나래의 사설 공부에 조선일보의 사설은 논리적이지 않다라는 주장.

약 3년간 조선일보 따위 보기 싫었는데, 진작에 이렇게 할 껄, 그저 부모님 말씀이라면 따라야 하는 줄 알고.. (...)



포스팅 끝.

'Ver 1.0 글 모음 > Ver.2.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6월 10일자 일기.  (0) 2008.06.11
자우림 7집 발매!!!  (8) 2008.06.06
수리 가형과 나형의 차이?  (4) 2008.06.05
가끔은 좀 억울하다.  (4) 2008.06.05
인터넷 뱅킹의 장점.  (0) 2008.06.05
오랜만에 아바스트 굴리기.  (8) 2008.05.23
  • Favicon of http://clippership.tistory.com BlogIcon LaLuna 2008.12.18 14:41 신고

    그러니까.. 수리 가형과 수리 나형의 차이가 뭣인지좀.. 써주시지...

    수능본지 10년이 약간 안되서 . 헤깔리네요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08.12.21 14:37 신고

      LaLuna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수리 가형과 나형의 차이는 이과생과 문과생이 보는 수리 영역을 나누어 놓은 것이라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현재 고등교육의 수학 과정은 고1 때 배우는 10-가, 10-나가 있고, 수학1, 수학2 그리고 심화과정의 '심화 미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의 과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수리 가형의 경우엔 수1, 수2, 심화 과목 중 한과목까지가 시험 범위이며, 수리 나형의 경우엔 수1만 시험 범위입니다.
      따라서 이과생의 경우엔 수리 가형이 적합하고, 문과생의 경우엔 수리 나형이 적합합니다.
      가형의 심화과목에 다소 헷갈리실 수 있는데, 수능 시험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리 영역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심화 미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부분이 나뉘어 있습니다. (아마 25번~30번 문제일 것입니다.)
      학생들은 24번까지 문제를 푼 후 그 뒤 25~30번은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푸는 것입니다.
      또한 추가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심화 미적분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알아두실 것이 있기는 합니다.
      위에서 이과생들은 수리 가형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했는데, 꼭 수리 가형을 선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과생들 중에서도 수리 나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시험 범위가 작아서 수리 나형이 가형보다 비교적 쉽기 때문입니다.
      대신 서울의 상위권 대학교에서는 수리 가형을 본 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형 선택 학생들은 그 외의 대학교를 찾아서 지원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로 최근 공대에 입학한 이과생이 미적분도 모르고 입학한다는 얘기가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기술했듯이 수리 나형에는 미적분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수리 영역에 대한 설명인데, 이해에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추가로 한 말씀 더 드리자면, 현재 개정된 교육과정이 발표되어 2010학년도부터였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데, 수리 나형에도 미적분이 포함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체 교육과정에도 다소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주저리주저리 적어두었는데,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

  • 의학도 2010.03.14 20:20 신고

    전 정치면은 좀 무시하는편인데...조선일보나 한겨레나.. 극단적인 극방향의 대립되는 신문이라...거기서 거기죠.

    조선일보도 옳은말 할때있고 한겨레도 옳은말할때 있고. 다만 잡다한 컨텐츠가 많아서 조선일보 보고있기는하네요 ㅎㅎ;

    • Favicon of https://blackturtle2.net BlogIcon 까만거북이 2010.04.13 13:11 신고

      의학도님//
      헌데, 조선일보는 그 틀린 말을 할 때에 옳은 말인 것처럼 한다는 특징이 있죠.
      그리고 다른 면에서도 그런 것들을 은근슬쩍 내보낸다는 특징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