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Tip] WMA, WMV를 맥북에서 보고 듣는 방법 소개.

친구가 보내준 듣기 파일은 다름 아닌 WMA...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이전에 포스팅하려던 자료인데, 묵히고 묵히다가 이제서야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지난 글이지만, 용기내어 올려봅니다. :)

 친구에게 걸려온 전화..
 친구의 전화는 영어 듣기의 스크립트(대본) 작성을 조금 도와달라는 부름이었습니다.
 덕분에 영어 듣기 파일을 이메일로 받아야했고, 파일을 받고, 압축을 푸는 순간 아뿔싸... 바로 wma 파일이었습니다.
 맥북에어(Macbook Air)로 컴퓨팅을 하고 있던 저로서는 당연히 퀵타임, 무비스트 등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작동을 시켜보았지만,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떠올린 맥 관련 팁에서 봤었던 'Flip4Mac'이 생각났고, 바로 구글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에 대한 방법을 자세하게 정리해보고,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아래의 글은 맥북에어 2010 late, MacOSX Lion, Chrome 환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그림은 클릭해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Flip4Mac'

 Flip4mac(플립포맥)이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정하는 맥(퀵타임)용 윈도우 미디어 구성 요소 즉, 플러그인의 한 종류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의 문서를 참고하세요.



플립포맥 설치

 결론적으로 맥에서 wma과 wmv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플립포맥을 설치하고, 퀵타임으로 재생해야만 합니다. wma와 wmv 두 코덱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독자 코덱이어서 다른 방법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네요. 

 이제 맥에서 플립포맥을 설치하기 위해서 먼저 아래 링크를 따라가세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014년에 플립포맥 지원을 중단하면서, 전면 유료화되었습니다.ㅠ

 하지만, 구버전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구버전 Flip4Mac 무료 다운로드 URL
→ Flip4Mac 3.0.0.126을(를) 위한 Mac - 다운로드


 1. 위 링크를 따라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의 붉은색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다음으로 등장하는 'May we also suggest'(번역: 또 추천할 목록)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자세히 보면, 맥용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서비스팩1과 커뮤니케이터 업데이트, 메신져가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선택을 한 후, 아래의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크롬에서 다운로드가 시작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폴더에 'Flip4Mac_WMV_2.4.2.4.dmg' 파일이 있습니다. 더블-클릭으로 실행시켜주세요.


 5. 실행하면, DMG 파일이 마운트(Mount)됩니다.


 6. 마운트 되고, 아래와 같은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왼쪽은 실버라이트(Siverlight), 오른쪽은 플립포맥(Flip4Mac)입니다. 우리는 플립포맥을 설치하므로 오른쪽을 더블-클릭합니다.

 참고로 실버라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어도비(Adobe)사의 플래시(Flash)와 경쟁하기 위해 만든 솔루션으로써 여러 웹사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나와에서 제품 사진을 실버라이트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7. 설치 과정이 시작됩니다.
 보안 이야기가 나오네요. [계속]을 클릭합니다.


 8. 플립포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9. 플립포맥의 더 자세한 정보, 중요 정보를 표시합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10.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의 내용입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11. 위에서 확인한 사용권 계약의 내용에 동의하냐는 메시지가 등장합니다. [Agree](번역: 동의하다)를 클릭합니다.


 12. 총 용량은 25.8MB네요. [설치]를 클릭해 설치를 시작합니다.


 13.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고, [소프트웨어 설치]를 클릭합니다.


 14.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등장합니다.

 - Do you want to learn more about Flip4Mac WMV upgrades to convert and create Windows Media?
 (번역) 윈도우즈 미디어 파일을 만들고, 변환할 수 있는 플립포맥 WMV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정보를 더 읽어보시겠습니까?

 위와 같은 메시지가 등장하고,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29달러가 소요되는 것 같네요. 저는 우선 [No Thanks]를 클릭하고, 넘어갔습니다.


 15. 설치가 완료됩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그럼, 아래와 같이 플립포맥 폴더가 열리네요. 그냥 닫습니다. (...)



플립포맥 사용하기?

 플립포맥을 사용하는 것은 딱히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제가 다운로드 했던 wma 파일을 이제 실행해보면, 퀵타임 플레이어가 실행되고, 재생됩니다.

나열되어 있는 wma 파일들.


퀵타임 플레이어로 재생중.



마운트 된 플립포맥 설치 dmg 디스크 추출하기.

 앞서 플립포맥을 설치하면서 마운트된 플립포맥 디스크를 추출(Eject: 이젝트)합니다. 데스크탑에 있는 아래와 같이 생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에, 추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마무리

 이것으로 몇개월 묵은 포스팅을 마칩니다. 그 동안 정신 없이 흐르는 시간에 이미지만 블로그에 업로드해두고, 새하얗게 기억하지 못했네요.

 어느 한 분께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글을 줄입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6월 27일, 수요일.
비가 올랑말랑.

2016년 01월 19일 화요일 → 마이크로소프트의 Flip4Mac 지원 중단 소식 내용 추가.
오랜만에 맥 포스팅.

2016년 01월 20일 수요일 → 다운로드 링크가 잘못되어 재수정.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