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 이야기

[Mac App] 'Caffeine' :: 맥에게 커피를 먹여서 잠을 못자게 만드는 앱, 카페인 (무료)


(이미지 출처: Iconfinder[각주:1])
(처음)
커피.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있어 마시게 되면, 잠이 잘 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맥(Mac)은 잠자기 기능이 아주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윈도우즈(Windows)는 7부터 대기모드가 그런대로 괜찮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xp와 비스타로만 가더라도 윈도우즈의 대기 모드와 최대절전모드는 PC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큰 역할(?)을 하곤 했습니다.

맥북을 가만히 두면, 자동으로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는데, 이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설정'의 '에너지 절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역시 이 방법은 매우 귀찮은 방법입니다.

지금 소개하는 앱을 사용하면, 메뉴바에 작은 커피잔 하나가 항상 상주하면서 마우스 포인터를 옮겨서 클릭 한번 하는 것만으로 맥북을 잠재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 소개를 시작해볼까요.

(참고)

아래 글의 사용환경은 맥북에어 2010 late, 맥OSX 라이언 환경입니다.
아래의 모든 사진들은 클릭하여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
카페인(Caffeine)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기.
1. 먼저, 맥 앱스토어(Mac App Store)에 접속합니다.
독(Dock)에서 아래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2. 그리고 보이는 오른쪽 위의 검색바에 'caffeine'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네 개의 앱이 보이는데, 가장 먼저 나온 Caffeine 앱을 클릭합니다.


3. 앱의 소개 페이지에 들어가서 아이콘의 아래에 보이는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설치]로 번역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4. 그러면, 애플 아이디(Apple ID)를 입력하는 윈도우가 내려오는데,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애플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왼쪽 아래의 [Apple ID 생성]을 클릭하여, 애플 아이디를 만들고 다시 돌아옵니다.


5. 그러면, 자동으로 런치패드(Launchpad)가 실행되고, 카페인 앱이 다운로드, 설치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렇게 앱 설치는 끝! :)



카페인 사용해서 맥북을 잠재우지 않기.
카페인을 설치하면, 아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 커피잔 아이콘이 생깁니다.


평소에는 이렇게 비어있다가..

한번 클릭하면, 이렇게 잔이 채워지고, 커피의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모습으로 바뀝니다.

이렇게 해서 사용법 소개는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커피잔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맥북이 자동으로 잠자러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때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겠지요.
제 경우에는 때에 따라서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하는데,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나 긴 텍스트를 보고 있어야 하는데, 이 때 모니터가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고 싶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의 고급 사용법.
딱히 고급이라고 할 것은 없지만,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고, 보다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잔 아이콘에서 보조 클릭(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Preferences...](번역: 설정)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Welcome to Caffeine(번역: 카페인에 오신 것을 환영)' 윈도우가 등장합니다.

여기서 몇가지 설정이 가능한데, 이 윈도우에서 보이는 영어 문장을 제가 나름대로 해석하여 붙여 보겠습니다.

"Caffeine is now running. You can find its icon in the right side of your menu bar. Click it to disable automatic sleep, and click it again to go back."
 : (번역) "카페인은 지금 실행중입니다. 메뉴바의 오른쪽에서 이 아이콘을 찾알 수 있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자동으로 잠자기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다시 한번 클릭하면,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Right-click (or [command]-click) the menu bar icon to show the Caffeine menu."
 : (번역) "오른쪽-클릭 (혹은 [command]키-클릭)으로 메뉴바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카페인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Automatically start Caffeine at login"
 : (번역) "로그인 시에 자동으로 카페인을 시작합니다."
이 기능을 체크해주면, 맥북을 켤 때, 자동으로 카페인 앱을 실행시킵니다.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앱입니다. :)

"Active Caffein at launch"
 : (번역) "시작할 때, 카페인을 활성화시킵니다."
앱이 실행되자마자 커피잔을 채우고 싶으시다면, 체크하세요.

"Show this message when starting Caffeine"
 : (번역) "카페인을 시작할 때, 이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이 메시지를 매 실행 때마다 보여주면 귀찮을 겁니다. :)

"Default duration: [Indefinitely]"
 : (번역) "기본 지속 시간: [불명확함]"
이 버튼을 누르면, 몇 개의 특정 시간들이 나옵니다.
기본 지속 시간을 설정하는 것으로써 커피잔을 채우면, 기본적으로 몇분 정도씩 맥북이 자동으로 잠자는 것을 방지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카페인에 시간을 먹이자.
아래 스크린샷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Preferences...] 버튼 아래에 있는 [Activate for](번역: 몇 분동안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몇개의 시간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시간을 선택하면, 그 시간만큼만 커피잔에 커피를 채워두고, 그 시간이 지나면, 커피잔이 비워집니다.



(끝)
이것으로 카페인 소개를 마칩니다.
이 앱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아주 유용한 앱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포스팅 끝.
2012년 3월 8일 목요일. 


  1.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3988/128/coffee_cup_food_mocca_icon [본문으로]